메뉴 검색
[독자투고]우리의 안전은 주택용 소방시설이 지킨다! 강진소방서 예방홍보팀장 장용석 2020-11-27
김재천 jnnews.co.kr@hanmail.net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이제는 선택 아닌 필수” 라는 문구를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이 문구를 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 이 작은 물건으로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품게 될 것이다.

 

하지만 소화기 한 대는 초기 화재 시 소방차 한 대의 효과를 발휘하며, 단독경보형감지기 역시 초기에 화재를 알려주는 알람 역할을 톡톡히 한다.

 

소방청에서 발표한 최근 3년간 화재 관련 통계를 보면 전체 화재 대비 주택 화재는 26%, 비주택 화재는 74%를 차지한다. 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주택 화재 사망자가 62%에 달할 정도로 가장 높다.

 

주택화재로부터 인명 및 재산피해 저감을 위해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 2017년 2월 5일부터 모든 주택(아파트, 기숙사 제외)에 설치하게 되어있지만 아직도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율은 저조한 편이다.

 

소방시설의 구매와 설치는 어렵지가 않다. 주변 대형마트나 인터넷으로 검색만 하면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방법은 설명서에 따라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소방서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의 보급 및 다양한 캠페인과 안전점검 등 홍보를 하고 있으나 여전히 주택 화재로 인한 사상자는 증가하고 있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생활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관심이 필요하다. 모두가 알고 있고 당연하다고 느껴온 것들이 막상 중요한 시점에 “나는 괜찮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에 큰 화재가 발생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크게 주의해야할 것이다.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현재 화재로부터 주택을 보호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이자 방법이다. 관심만이 주택 화재로 인한 안타까운 화재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소중한 가족의 안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도록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에 적극 동참해주길 바란다.

최신 기사

포토뉴스

지역권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