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독자투고]선선한 가을철 안전등산으로 힐링하세요!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사 조경빈 2022-10-05
박문선 jnnews.co.kr@hanmail.net

코로나19 시대는 국민 대다수가 타인과의 만남을 경계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소수 모임으로 대부분 산행을 즐기고 있다. 하지만 안전한 산행을 위해서 몇 가지 수칙을 기억하도록 하자.

 

첫째, 등산 전 등산 계획서를 작성해 지인이나 가족 등과 공유하자.    등산 계획은 산행 그룹(혹은 자신)에 맞는 산과 코스를 선택하고 여유 있는 산행 시간을 설정해야 한다. 필요한 식량과 물을 준비하고 산악 보험을 드는 게 안전하다.

 

둘째, 등산 전 준비. 악천후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의류ㆍ장비와 컨디션 등을 제대로 준비하자. 의류는 기능성ㆍ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계절에 알맞은 장비를 사용한다. 출발 전 등산로 상황과 산행 장소의 일기예보 정보를 수집하고 출발 전 컨디션을 관리하도록 한다.

 

셋째, 등산 중. 조난 위험을 줄이고 안전하고 즐거운 등산을 위해 컨디션을 관리하자.

위험 장소 즉, 암릉지대는 주의하면서 통과하는 방법을 숙지한다. 하산할 땐 시간ㆍ체력에 충분한 여유를 남기며 작은 보폭으로 걷고 천천히 내려간다. 1~2시간마다 적합한 장소에서 휴식한다.

 

넷째, 악천후 저체온증 주의. 악천후가 예상 될 경우 산장이나 텐트에서 머무르는 등 비바람을 피하자. 능선에서 강한 비바람이 예상되면 보온 의류나 우의를 착용하고 몸과 옷이 젖는 걸 피하고 행동식(에너지로 바뀌기 쉬운 당류가 적당)이나 수분을 자주 섭취한다.

 

다섯째, 사고ㆍ조난 시 구조 요청. 일행이나 다른 등산객의 사고 현장을 목격했을 때 우선 자기 마음을 가라앉히고 주변의 안전을 확인한다. 등산은 자력으로 하산하는 게 원칙이라는 인식을 갖고 자신이 처한 상황을 신중히판단한 후 구조를 요청한다. 휴대폰으로 통화가 가능한 경우 110번 또는 119번으로 신고한다. 

 

산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산행이 될 거다.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안전수칙을 실천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지는 가을철 산행이 되기를 바란다.

최신 기사

포토뉴스

지역권뉴스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