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목포시 출입 모 주간지, 각 언론사 홍보비 정보공개요구 - J 주간지, 목포시출입 각 언론사 5년간 신문대금 및 광고비내역
  • 기사등록 2016-09-06 12:45:4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최근 목포시 홍보부서가 모 주간지 J언론사에서 요구한 과다한 업무량의 정보공개청구에 대해 불편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J 언론사가 목포시 홍보부서에 요구한 정보공개청구 내용은, 목포시에 출입하는 100여개 언론사에게 5년동안 지급한 신문부수와 금액, 각 언론사별 광고횟수 및 광고비 지급내역 등이다.

 

목포시 홍보부서는 J 언론사의 이 같은 요구에 피곤한 기색이 만연하다.

 

목포시에 따르면, 지난달 30일께 홍보부서 관계자는 정보공개를 요청한 J언론사 A대표에게 과다한 업무량의 자료요구에 대해 난처한 입장을 설명하고 정중히 양해를 구했다.

 

하지만 요구한 자료를 주지 않으면 행정심판 등을 통해서라도 받겠다고 해서 “목포시를 출입하는 80여개의 언론사에 정보공개청구 찬‧반여부에 대한 공문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고 언론사별 공문발송 배경을 기자들에게 설명했다.

 

이에 일부기자들은 “정책보도를 통해 접근하기 어려운 일부언론사들이 ‘지자체장 판공비내역이나 출입언론사 홍보비 자료요구 등을 관련부서에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며, “결국 목적은 광고나 신문부수 배정이 아니겠느냐. 너나 할 것 없이 스스로 반성해야 할 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목포시의 한 공무원은 “홍보부서 특성상 이른 아침부터 출근해 가뜩이나 바쁜 업무에 시달리고 있는데 설상가상으로 일명 부서 길들이기식 자료요구로 직원들에게 정신적 스트레스마저 주고 있다”며 “노조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위원장에게 건의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오는 9월 28일 ‘김영란 법’ 시행을 앞두고 각 지자체와 교육기관 등이 직원들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반해, 지역 언론사들도 관련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지역 언론에 종사했던 한 원로는 “지자체마다 사업목적의 일부 언론사와 기자들이 언론으로서 본분을 망각하고 있다”며 “지자체 공무원도 변하고 있는데 지역 언론들도 시대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회사차원의 자체정화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해 거듭나야 한다”고 충고했다.

 

한편 목포시는 J주간언론사의 정보공개요구사항에 대해 80여개 언론사에 정보공개여부를 묻는 공문을 발송하고 ‘비공개를 원하는 언론사의 정보는 J주간언론사에 정보제공을 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7255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