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생수비리로 범죄의 꼬리 잡힌 ‘자승’ 사법처리 될까?
  • 기사등록 2019-07-17 15:59:58
기사수정

 

사진제공 = 불교개혁행동


[전남인터넷신문/신종철 기자]조계종 자승 전 총무원장을 둘러싼 생수비리 의혹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불교개혁행동은 16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조계종 생수비리 관련 엄정수사 및 기소를 촉구하는 시민 서명지 전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불교개혁행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4월 4일 조계종노조는 종단이 승려노후복지기금 마련을 위해 체결한 감로수 생수 계약에 이면계약이 존재한다는 것을 폭로했다”면서 “이면계약의 내용은 생수 1병당 자승 전총무원장이 지명한 주식회사 정에 50원씩 로얄티를 지불하는 것으로, 그동안 총 5억7천만 원이 주식회사 정에 흘러들어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승 전총무원장의 속가 동생이 주식회사 정의 이사로 3년간 이름을 올린 것으로 볼 때 이 로얄티는 자승 전 총무원장과 무관할 수 없다”면서 “때문에 조계종 노조는 공익을 위해 자승 전 총무원장을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조계종 전 총무원장인 자승 총무원장에 대해 엄정 기소를 촉구한지 3개월이 넘었다”면서 “그동안 조계종단의 막후 권력 실세인 자승 전 총무원장을 보호하기 위해 조계종 총무원은 오히려 검찰에 고발한 조계종노조의 심원섭 지부장 등 2명을 해고하고 조합원 2명을 정직의 중징계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정의로운 이들이 핍박을 받는 동안 자승 전 총무원장은 강남의 전통사찰 봉은사에 템플스테이 관장이라는 전무후무한 직함을 만들었다”면서 “국고보조로 지은 템플스테이 시설을 사유화하고 영빈관이라 이름하며 고급 로비창구로 삼으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승 전총무원장이 누구입니까?”라고 따져 물으면서 “백주대낮에 자신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려고 한 적광스님을 강제로 납치하여 집단 폭행하는 것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스님! 자신의 사무실과 호텔, 요정을 전전하며 도박을 했다는 의혹이 있는 스님! 룸싸롱에서 양주를 마시며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이 있는 스님!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선거캠프에 들어가 선거운동을 한 스님! 자신을 비판하는 기사를 썼다고 해종 언론이라고 출입금지, 광고금지등 언론탄압을 한 스님! 선거 때마다 거액의 돈 봉투를 뿌린 스님을 자기편이라고 징계를 안 한 스님! 파계행위를 지적한 스님들을 오히려 징계하고 쫓아낸 스님”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또한 자승 전 원장은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10여 년 전에 있었던 부적절한 일에 대해서는 종단의 종헌종법 절차에 따라 종도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규명하겠다’고 공언을 하였지만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생수비리사건은 자승 전원장의 누적된 악행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잘못을 제 때 해결하지 못한 결과 지금의 거악으로 성장했다. 불교내부의 자정작용 미비와 사법당국의 직무유기, 언론의 감시가 소홀했던 모두의 공업이 아닐 수 없다”고 평가했다.

 

불교개혁행동은 검찰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즉 “이면계약에 대한 진로하이트음료 담당직원의 전화 녹취록과 관련 증거 서류를 조계종노조가 고발장에 첨부하였다”면서 “이토록 명백한 범죄 증거가 있음에도 자승 전 총무원장에 대한 기소가 지지부진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이어 “서초경찰서는 자승 전 총무원장을 비밀리에 출두시켜 조사함으로써 피의자를 보호하였다”면서 “항간에 떠도는 소문처럼 종교권력은 성역이라서 감히 검찰이 손대지 못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정치권력에서 뒷배를 봐주기 때문에 눈치를 보는 것입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불교개혁행동은 이 같이 따져 물은 후 “국민들은 의혹이 남지 않는 수사를 원한다”면서 “검찰은 사회를 맑히고 중생의 고통을 치유해야 하는 종교단체의 의혹에 대하여 성역 없는 공명정대한 수사와 의혹없는 결론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요청했다.

 

한편 이들은 이날 온오프라인의 서명 작업을 통해 1차로 약 3천명의 시민들이 서명한 서명지를 검찰에 전달했다. 이를 통해 불교계 뿐만 아니라, 종교계 전반에 만연한 종교 적폐들이 하루 빨리 해결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것.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581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