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 깨끗한 정치를 만드는 나의 관심, 정치후원금 - 신안군선거관리위원회 지도홍보주무관 민준식
  • 기사등록 2019-12-08 09:52:55
기사수정

현재는 바야흐로 1인 미디어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플랫폼의 유행으로 이를 통한 1인 미디어 생산자를 BJ 혹은 스트리머라고 한다. 이들은 유튜브, 아프리카TV, 트위치TV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자와 소통하고 다양한 가치를 창출해가고 있다. 이에 시청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방송인에게 도움을 주고 더 좋은 방송을 볼 수 있도록 그들에게 후원을 보낸다. 스트리머가 방송을 지속하고 더 높은 질의 미디어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관심과 후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 수준 높고 시청자들이 만족할 만한 방송으로 보답할 수 있는 선순환이 창출되는 것이다.

 

이는 정치인과 국민, 그리고 정치후원금의 관계와 비슷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정치후원금은 올바른 정치와 국가 발전을 위해서 존재한다. 국민들에게는 좋은 정치를 바라는 의지를 관철할 수 있게 하는 힘이며, 정치인들에게는 깨끗한 정치자금으로 외부요소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올바른 정치 활동을 통해 건강한 민주정치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힘을 주는 것이다. 국민들이 정치에 관심을 갖지 않고, 깨끗한 정치를 위한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이 없다면 이는 곧 정치자금의 부족으로 이어지고, 국민들이 바라는 정의로운 정치 활동이 실현되지 않을 위험이 생기게 될 것이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고, 모든 국민들이 바라고 있는 우리의 행복과 국가의 발전을 위해서, 자발적인 정치후원금 기부문화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자발적인 정치후원금 기부문화 조성을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정치후원금센터(www.give.go.kr)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신용카드, 각종 카드 포인트,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카카오페이, 페이코 등 다양한 수단으로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다.

 

또한 정치후원금을 내면 다가오는 연말 정산 시 10만원까지 세액이 공제되고,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10만원을 후원한다면 정치인은 10만원의 정치자금을 얻으며, 후원자는 10만원을 그대로 돌려받는 온전한 윈-윈(Win-win)게임이 되는 셈이다.

 

아직 ‘정치‘ 와 ‘후원금‘ 이라는 단어에 거부감을 느끼는 국민들이 많다. 아마도 이것은 얼룩진 과거 정치의 흔적이 남긴, 우리가 해결해나가야 할 과제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기에 건전한 정치후원금이 투명한 정치를 만드는 데 더욱 필요한 것이다.

 

게티스버그 연설의 가장 상징적인 문구인 “민중의, 민중에 의한, 민중을 위한 정치가 이 땅에서 사라지지 않게.“ 의 정신을 이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방법이자, 특정 세력이 아닌 오직 수많은 국민들의 힘만이 모여 만들어나가는 민주정치의 실현방법인 정치후원금.

 

연말이 다가오는 지금, 내가 먼저 깨끗한 정치를 만드는 데 관심을 갖고, 이를 정치후원금을 통해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6844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