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완도군, 아시아 최초 해조류 ASC-MSC 인증 추진 박차 - 다시마, 톳 해조류 ASC-MSC 인증 위한 본 심사
  • 기사등록 2020-06-03 11:25:1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완도군에서는 지난 5월 25일부터 29일까지 해조류에 대한 지속가능한 친환경 양식 국제 인증인 ASC-MSC 획득을 위한 본 심사가 실시되었다.

 

해조류 국내 최대 주산지인 완도군은 전국 생산량 대비 톳은 40%, 미역은 52%, 매생이는 60%, 다시마는 80%를 생산하고 있다.

 

이에 군은 완도산 해조류에 대한 차별화를 두기 위해 ASC-MSC를 획득하고자 인증 희망 어가에 대한 컨설팅, 심사비 지원 및 퇴적물 조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5일부터 있었던 본 심사는 심사기관인 글로벌 품질인증·위험관리 회사 DNV-GL을 비롯한 완도친환경수산물협동조합 등 11개 어가가 모여 진행됐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심사원의 입국이 힘든 상황에서 ASC협회에서 원격 심사를 한시적으로 허용하여 화상 심사로 진행됐다.

 

본 심사는 서류 심사와 현장 심사로 나뉘며 서류 심사의 경우 환경 부분과 사회적 부분 등 5가지 기준으로 나누어져 있다.

 

환경 부분은 ASC-MSC 인증 추진을 위한 완도군 해역 퇴적물 조사의 수질조사 연구 결과를 인용하였으며, 현장 심사는 해조류 양식 특성상 건조장과 적재 창고에 대한 심사가 포함되었다.

 

아울러 서류심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양식 현장을 확인한 후 관계자 인터뷰 순으로 진행됐다.

 

해조류 ASC-MSC 인증 취득은 11월로 예상되며, 다시마와 톳의 경우 인증을 받게 되면 전 세계 최초 인증이다.

 

미국, 유럽 등에서 김을 필두로 한 해조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완도군 해조류 ASC-MSC 인증을 받게 되면 수출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군 수산물의 생산, 가공, 유통 등 체계화된 시스템을 확립하고, 2021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를 산업형 박람회로 개최하여 완도 수산물의 우수성을 전 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완도군은 2018년 아시아 최초로 전복에 대한 친환경 수산물 국제 인증인 ASC를 취득한 데 이어 2020년 4월, 14개의 어가에서 인증을 신규로 취득했다.

 

이로써 총 26개 전복 양식 어가에서 ASC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우리나라가 전복 양식어가 ASC 인증을 최다 보유하게 됐다.

 

현재 ASC 인증을 희망하는 전복 3기 어가에 대한 교육도 추진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807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