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업기관 연구성과 보도자료와 누리집 유감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0-08-13 08:04:0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국내 농업기술 관련 기관의 보도자료 배포 의도가 아리송하다. 보도자료(press release)는 통상 행정 기관 및 민간 기업 등에서 언론용으로 발표하는 문서로 누리집에 게재하거나 언론사에 보내는 것이다. 보도 자료의 배포 목적은 배포하는 측에서 의도하는 방향으로 기사가 작성될 수 있도록 알리고, 기사 작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측의 의도라 함은 대체적으로 소통과 홍보이다. 소통과 홍보측만을 생각하면 국내 농업기술 관련 기관의 보도자료 배포 의도가 아리송해 할 이유는 없다. 그런데 농업기술 관련 기관의 본질적인 업무는 연구 개발과 이들 성과 보급, 기술지도 등에 있다.

 

농업기술 및 연구기관에서 특정의 기술을 개발했다면 보도자료는 그것을 수요자에게 전달하고, 보급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개발한 기술을 수요자에게 제대로 전달하려면 무엇을 개발 했다로 끝내서는 안 되고, 상세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보도자료는 일반적으로 A4용지 기준으로 총 2-3쪽을 넘기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세한 정보 제공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것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이 첨부자료이다. 첨부자료는 보도자료와 함께 배포하고, 관련기관의 누리집에 게재를 함으로써 기술 수요자에게 정보를 충실하게 제공할 수 있다.

 

해외의 농업기술관련 기관에서는 이점에 충실하고 있다. 일본 국립 연구개발법인 농업・식품산업기술총합연구기구(農業.食品産業技術総合研究機構, 이하 일본 농연기구)의 누리집의 보도자료란을 보면 정보 제공이 충실하다.

 

일본 농연기구의 2020년 7월 20일자의 보도자료인「신선한 느낌의 단무지 절임을 제조 할 수 있는 무 ‘영백(令白)’ 」을 누리집에서 보면 우선 ① 포인트(1982자), ② 개요(2227자), ③ 관련 정보(예산, 연구과제명 등), ④ 문의처(연구 추진책임자, 연구 담당자, 홍보 담당자, 이메일 문의 서식)가 있다. 그 다음 상세 정보에는 ① 배경(육성 배경), ② 경위(육성 과정), ③ 신품종 ’영백‘의 특징, ④ 품종 이름의 유래, ⑤ 금후의 예정, 기대(신품종을 활용한 생산 면적 확대에 기여), ⑥ 종묘 및 종자 구입처에 대한 문의, ⑦ 용어해설, ⑧ 그림 및 표가 있다.

 

일본 농연기구의 2020년 8월 5일자의 보도자료인 「폭우 시 홍수 피해 경감에 기여하는 논 활용 방법」을 보면 상기의 보도 자료와 유사한 서식으로 되어 있는 가운데, 논문발표와 인용문헌이 추가되어 있다. 보도자료만으로도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문의처 아래에는 서식을 클릭한 후 작성하여 메일을 보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메일을 보내면 질문과 관련이 있는 담당자가 빠르게 답변을 해 주고, 사진 등의 자료 요청에도 도움을 준다.

 

국내에서도 보도자료 배포는 게을리 하지 않기 때문에 언론에서 연구 성과 기사를 자주 접할 수 있다. 그런데 언론에 보도된 기사 중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해당 기관의 누리집에서 찾아보면 일본 농연기구의 보도자료처럼 자세하게 되어 있지 않다. 내용이 없으니 연구 성과 기사는 도움이 되지 않고, 홍보용으로만 연구가 되었는지 의구심이 들 정도이다.

 

국공립 농업 관련 기관은 세금으로 운영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세금이 사용되는 만큼 연구 성과는 수요자 중심이 되고, 빠르게 공급되어야 한다. 제대로 된 내용 없이 기사거리를 만들기 위하거나 조직과 기관의 홍보만을 위해 사용돼서는 안 된다. 제대로 연구가 되었고, 가치가 있다면 기사를 통해 홍보하고, 누리집에서 구체적으로 내용을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기관이 아니라 농업 발전을 위한다면 미흡한 부분의 개선을 바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850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jQuery)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