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교육청, 작년에도 살림살이 잘했다. - 교육부 지방교육재정 평가 3년연속 ‘우수교육청’ 선정
  • 기사등록 2020-11-30 18:18:4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교육부의 ‘2019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받게 됐다.

 

지방교육재정분석은 교육부가 지방교육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에는 2019회계연도 실적을 대상으로 재정의 건전성·효율성·책무성 3개 분야 총 17개 지표에 대해 교육재정 운영 전반을 분석해 우수교육청을 선정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분석에서 재정 효율성과 자구노력 분야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164.48점을 획득했으며, 이는 도 지역 교육청 평균점수 155.31점보다 9.17점 높은 점수이다.

 

특히, 예산 조기집행 비율은 61.82%로 도 지역 평균 59.61%보다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예산 조기집행 비율을 높이기 위해 재정집행 안내 및 집행 독려를 위한 영상회의 실시, 집행상황 수시 모니터링을 통한 실적관리를 꾸준히 실시한 결과이다.

 

또한 시설 집행 비율도 소규모 학교가 많아 사업 수요가 많음에도 사전수요 예측을 통해 본예산에 편성함으로써 충분한 공사 기간을 확보하고, 집행 노력을 기울인 결과74.30%로 도 지역 평균 64.56%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자수입 비율은 1.64%로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수시 자금 예치 관리 분석을 통해 전국 평균 1.32%, 도 지역 평균 1.36%보다 매우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성과가 재정 건전성 확보와 효율성 제고를 위해 주요사업에 대한 자체분석과 환류 조치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보고 있다.

 

윤명식 예산과장은 “3년 연속 지방교육재정분석 우수교육청으로 선정된 것은 예산편성 과정부터 집행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한 결과로 보인다.”며, “향후 보통교부금 감소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재정집행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책무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918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