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공밥, 떡볶이 등 쌀을 원료로 한 가정간편식(HMR) 제품 인기 -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쌀가공식품) 발간
  • 기사등록 2021-01-22 11:46:0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 쌀가공식품」을 발간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쌀가공식품의 유통 및 판매구조, 소비자 동향 및 트렌드, 출하 및 수출입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POS 소매 매출액 기준, 2019년 주요 쌀가공식품(가공밥, 떡, 죽류, 쌀과자, 쌀라면, 현미유, 쌀식빵 기준)의 소매시장 규모는 8,840억원으로 2018년보다 약 10.9% 증가하였다.  

   

* POS 소매점 매출액 : (’17)6,654억원 → (’18)7,973 → (’19)8,840


품목별로는 가공밥 4,938억원, 떡 1,542억원, 죽류 1,332억원, 쌀과자 911억원 순으로 매출액이 높게 나타났다.

 

가정간편식 시장이 성장하면서 가공밥, 떡, 죽류, 쌀라면 등 주요 쌀가공식품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죽류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50.5% 증가하였으며, 쌀라면(20.7%), 떡(9.4%), 가공밥(6.0%↑) 매출액도 크게 늘었다. 

 

2019년 쌀 가공식품의 주요 소매 채널별 점유율은 할인점(32.5%), 편의점(24.0%), 체인슈퍼(18.8%)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공밥의 경우 할인점(31.8%) 및 편의점(25.5%)에서, 떡은 할인점(29.4%)과 체인슈퍼(23.1%)에서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식 자제 및 내식 증가로 인해 가공밥 등 쌀가공식품 소비 증가가 2020년에는 더욱 확대되었다.  


소비자 9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80%에 달하는 소비자가 최근 3개월 이내 가공밥을 구입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떡볶이떡(48.2%), 쌀과자(45.1%), 죽류(43.4%)의 구입 경험률도 40%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 유형별로는 가공밥은 20~30대 남성과 20대 여성의 구입 경험률이 높았으며, 떡볶이떡·쌀과자는 자녀가 있는 30~40대 소비자가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 


죽류·떡국떡은 30~40대 여성층이, 쌀라면은 30대 남성과 20~30대 여성층의 구입 경험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쌀가공식품 최근 3개월 내 구입경험률 >     

                                

    

구분     

    

전체     

    

남성     

    

여성     

    

소계     

    

20대     

    

30대     

    

40대     

    

50대     

    

소계     

    

20대     

    

30대     

    

40대     

    

50대     

    

(사례수)     

    

(900)     

    

(448)     

    

(106)     

    

(107)     

    

(119)     

    

(116)     

    

(452)     

    

(107)     

    

(107)     

    

(116)     

    

(122)     

    

가공밥류     

    

79.7     

    

79.9     

    

81.1     

    

81.3     

    

78.2     

    

79.3     

    

79.4     

    

82.2     

    

76.6     

    

81.0     

    

77.9     

    

쌀 떡볶이떡     

    

48.2     

    

44.0     

    

40.6     

    

46.7     

    

51.3     

    

37.1     

    

52.4     

    

48.6     

    

57.0     

    

60.3     

    

44.3     

    

쌀 과자류     

    

45.1     

    

40.6     

    

40.6     

    

51.4     

    

36.1     

    

35.3     

    

49.6     

    

47.7     

    

54.2     

    

50.9     

    

45.9     

    

죽류     

    

43.4     

    

38.6     

    

36.8     

    

48.6     

    

36.1     

    

33.6     

    

48.2     

    

48.6     

    

54.2     

    

53.4     

    

37.7     

    

쌀 떡국떡     

    

34.2     

    

29.7     

    

28.3     

    

35.5     

    

27.7     

    

27.6     

    

38.7     

    

31.8     

    

38.3     

    

48.3     

    

36.1     

    

쌀 주류     

    

31.8     

    

33.9     

    

29.2     

    

38.3     

    

32.8     

    

35.3     

    

29.6     

    

28.0     

    

29.0     

    

30.2     

    

31.1     

    

쌀 면류     

    

30.3     

    

28.1     

    

28.3     

    

34.6     

    

20.2     

    

30.2     

    

32.5     

    

32.7     

    

40.2     

    

29.3     

    

28.7     

    

쌀 음료류     

    

29.6     

    

31.3     

    

37.7     

    

44.9     

    

25.2     

    

19.0     

    

27.9     

    

34.6     

    

29.9     

    

21.6     

    

26.2     

    

쌀 빵류     

    

23.2     

    

21.0     

    

29.2     

    

33.6     

    

10.9     

    

12.1     

    

25.4     

    

21.5     

    

27.1     

    

25.0     

    

27.9     

    

라이스페이퍼     

    

17.0     

    

14.1     

    

17.9     

    

14.0     

    

12.6     

    

12.1     

    

19.9     

    

18.7     

    

17.8     

    

24.1     

    

18.9     

    

이유식용 쌀가루     

    

2.0     

    

2.2     

    

2.8     

    

2.8     

    

1.7     

    

1.7     

    

1.8     

    

1.9     

    

4.7     

    

0.0     

    

0.8     

    

기타 쌀가공식품      

(시리얼/누룽지/선식)     

    

28.3     

    

23.7     

    

31.1     

    

30.8     

    

16.8     

    

17.2     

    

33.0     

    

30.8     

    

39.3     

    

33.6     

    

28.7     

    

없음     

    

1.8     

    

1.8     

    

2.8     

    

0.9     

    

1.7     

    

1.7     

    

1.8     

    

1.9     

    

1.9     

    

0.9     

    

2.5     


    

    

 * 가공밥은 즉석밥, 컵밥, 냉동밥을 포함하며, 기타 쌀가공식품은 시리얼, 누룽지, 선식을 포함함     


한편, 2019년의 소비와 비교해서는 쌀가공식품 전반적으로 소비가 늘고, 특히 온라인 쇼핑몰·홈쇼핑 등 비대면 채널을 통한 구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대상자의 56.1%가 가공밥 구입이 증가했다고 답변했고, 떡볶이떡(24.9%), 죽류(22.3%), 쌀과자(15.7%) 등도 전년보다 구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전년 대비 구입증가 품목(복수응답) >                                                                                                                                        

    

구분     

    

전체     

    

남성     

    

여성     

    

소계     

    

20대     

    

30대     

    

40대     

    

50대     

    

소계     

    

20대     

    

30대     

    

40대     

    

50대     

    

(사례수)     

    

(900)     

    

(448)     

    

(106)     

    

(107     

    

(119)     

    

(116)     

    

(452)     

    

(107)     

    

(107)     

    

(116)     

    

(122)     

    

가공밥류     

    

56.1     

    

57.6     

    

56.6     

    

63.6     

    

56.3     

    

54.3     

    

54.6     

    

60.7     

    

50.5     

    

51.7     

    

55.7     

    

쌀 떡볶이떡     

    

24.9     

    

22.1     

    

24.5     

    

27.1     

    

23.5     

    

13.8     

    

27.7     

    

27.1     

    

26.2     

    

29.3     

    

27.9     

    

죽류     

    

22.3     

    

19.4     

    

16.0     

    

26.2     

    

19.3     

    

16.4     

    

25.2     

    

28.0     

    

26.2     

    

22.4     

    

24.6     

    

쌀 과자류     

    

15.7     

    

15.0     

    

21.7     

    

20.6     

    

10.1     

    

8.6     

    

16.4     

    

17.8     

    

21.5     

    

14.7     

    

12.3     

    

쌀 떡국떡     

    

14.7     

    

14.3     

    

13.2     

    

20.6     

    

4.2     

    

19.8     

    

15.0     

    

12.1     

    

21.5     

    

16.4     

    

10.7     

    

쌀 주류     

    

13.2     

    

10.0     

    

9.4     

    

15.0     

    

6.7     

    

9.5     

    

16.4     

    

14.0     

    

17.8     

    

18.1     

    

15.6     

    

쌀 음료류     

    

11.3     

    

10.5     

    

15.1     

    

17.8     

    

5.9     

    

4.3     

    

12.2     

    

13.1     

    

11.2     

    

12.1     

    

12.3     

    

쌀 면류     

    

11.2     

    

13.6     

    

12.3     

    

17.8     

    

10.9     

    

13.8     

    

8.8     

    

10.3     

    

13.1     

    

6.9     

    

5.7     

    

쌀 빵류     

    

10.4     

    

12.9     

    

15.1     

    

23.4     

    

6.7     

    

7.8     

    

8.0     

    

7.5     

    

12.1     

    

2.6     

    

9.8     

    

라이스페이퍼     

    

6.0     

    

6.0     

    

6.6     

    

7.5     

    

5.0     

    

5.2     

    

6.0     

    

6.5     

    

5.6     

    

4.3     

    

7.4     

    

이유식용 쌀가루     

    

1.1     

    

0.9     

    

1.9     

    

1.9     

    

0.0     

    

0.0     

    

1.3     

    

0.9     

    

3.7     

    

0.0     

    

0.8     

    

기타 쌀가공식품      

(시리얼, 누룽지, 선식)     

    

12.2     

    

11.2     

    

16.0     

    

17.8     

    

6.7     

    

5.2     

    

13.3     

    

14.0     

    

15.9     

    

10.3     

    

13.1     

    

없음     

    

8.1     

    

8.9     

    

4.7     

    

8.4     

    

11.8     

    

10.3     

    

7.3     

    

9.3     

    

7.5     

    

4.3     

    

8.2     


    

쌀가공식품 관련 전년대비 구입이 증가한 채널로는 공통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이 가장 많았으며, 


특히, 가공밥(69.9%), 떡국떡(64.5%), 떡볶이떡(63.9%), 죽류(61.1%)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입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60% 이상 높게 나타났다. 

 

쌀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 정보시스템(www.aTFIS.or.kr)에 게재된 『2020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 : 쌀가공식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9503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