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영화강사, 기업가정신, 인성교육에 대하여 묻다.
  • 기사등록 2021-03-03 16:26:17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토픽코리아는 재직자의 능력 향상을 위해 사업주 직업능력개발훈련지원사업(이하 사업주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직장인의 직무능력 향상 기업교육인 IT실무, OA, 병원CS, 마케팅, 리더십, 경제학, 4차 산업혁명, e비지니스, 보육교사 메타교육, 랜섬웨어 예방 및 사이버보안 등을 90∼72% 정부지원과정을 비대면 원격교육으로 운영중이다.

 

5인 이상 상시 근로자 사업장은 법정의무교육이 필수인 시대이다. 비대면으로 법정의무교육을 진행하며 코로나 이후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교육업체가 있다. 토픽코리아 사업주훈련센터는 고용노동부 장애인식개선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안전보건교육 위탁기관으로서 산업안전보건교육 등을 비대면 온라인강의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한국토픽교육센터 최영화 교육강사와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교육강사를 언제, 어떻게 시작했는지 궁금하다. 본인 소개를 해 주시길 바란다.

 

- 안녕하세요. 청소년, 청년들을 만나며 인성, 기업가정신, 다중지능 등을 교육 및 코칭하고 있는 최영화 강사입니다. 저는 2015년 세일중학교에서 1년간 커리어코치로 일하면서 교육강사로의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의 밝은 웃음이 좋았고, 희망찬 미래를 함께 만들며 성장해 가는 즐거움이 좋아서 학교 현장에서, 도서관이나 방과후 활동으로 캠프와 교육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청년들을 만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2. 청년과 청소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인성교육 등을 하였다. 어떤 교육인가?

 

- 머리로 알고 그치기보다 실제로 삶에 적용되는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감정과 욕구를 잘 파악 및 표현할 수 있도록 코칭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인성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가정신은 주변에 있는 어려움, 문제 상황을 직접 해결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정말 흥미로운 교육과정입니다. 문제를 포착하는 능력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새로운 시각을 기를 수 있고 팀원들과 함께 하는 과정 가운데 팀워크와 리더십, 창의성, 혁신의지, 문제해결력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3. 올해 코로나19로 교육과정이 언텍트 비대면 교육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 비대면이라는 급작스러운 교육환경의 변화로 교사와 학습자들이 많은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많은 교육기관들이 오프라인 교육의 대체제로 온라인교육 시스템과 교육 도구, 방법을 갖춰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걸음 더 나아가 교육 환경 전체 전환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고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교육 환경 준비와 함께 교수자 역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나아가 학습자들이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가를 고민하는 설계자 및 코치로의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을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4. 교육 과정 중 모든 교육이 중요하겠지만 첫 번째로 생각하는 교육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청소년들과 청년들에게 인성교육과 공동체성에 대한 교육 필요를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로 전환되면서 학교와 마을, 공동체 등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고 학습되어야 할 인성교육, 사람과 사람들 사이에 어울러져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성 등에 대한 부재가 나타나지고 있습니다. 언택트 교육안에서 어떻게 인성교육과 공동체성이 길러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더해져야 할 것입니다.

 

5. 끝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로서 어떻게 교육을 하면 교육대상자에게 효과가 있고 기억에 남는 교육으로 전환될 수 있는지 알고 싶다.

 

- 나에게 중요하거나 즐거운 일들은 굳이 기억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장기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 내용이 학습자들에게 적용되어 내면화 되는 것입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것 보다 지식을 경험시켜줄 수 있도록 학습을 설계한다면 그 교육은 흥미롭고 기억에 남는 교육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974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