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자치 경찰제 시행 100일, 더 안전한 지역 사회를 기대하며
  • 기사등록 2021-09-07 12:03:24
기사수정

지난 9월 6일 자치경찰제가 시행된 지 출범 100일을 맞았다.

 

그간 각 지역별 자치경찰위원회는 유관기관 관계자 등 사회 각계 전문가들과 지역민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치안정책 발굴을 위한 노력을 해 왔으나, 아직까지 주민들에게 ‘자치경찰제’가 생소하며 무엇이 바뀌는 것인지 실질적으로 와닿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면 대체 자치경찰제 시행으로 무엇이 달라지는 것일까??

 

자치경찰제란 전체 경찰 사무 중 지역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 안전(지역순찰, 범죄예방, 아동·여성·청소년 보호), ▲교통경비(교통위반단속, 교통안전시설의 심의 설치 관리, 지역 다중운집행사 안전관리 등), ▲수사(소년범죄,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업무를 하며 각 지역 특성과 그 지역 주민의 요구를 반영해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이다.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기존의 국가경찰 제도하에서 획일적으로 운영되던 경찰활동이 각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주체가 됨으로써 지역마다 다른 치안환경에 맞춰 실제 우리 지역에 필요한 경찰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전남자치경찰위원회에서는 초고령화 사회인 전남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어르신 범죄피해 예방 종합 안전대책’을 1호 시책으로 선정하여 어르신이 안전한 전남을 위한 맞춤형 치안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노인 성폭력 예방 및 피해대책’, ‘대형교통사고 예방 긴급대책’, ‘수확기 농산물 절도 예방활동’등 지역과 시기별로 특성에 맞춰 선제적·예방적 치안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치경찰 사무협력방안 논의와 지역 맞춤형 정책 개발을 위해 전남 관내 시·군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순회간담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일선 치안현장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21개 경찰서 등 치안현장을 찾아 현장 간담회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도민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치안서비스 제공을 위해 오는 9월14일까지 각 경찰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설문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자치경찰제가 주민의 참여를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치안 안전 시책으로 지역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하여 더 안전한 지역 사회를 만들어 가기를 기대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096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