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 제1호’ ‘반다비체육센터’ 개관 - 오는 18일 오전 10시 30분 개관식 개최 -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 등 저명인사 축하 참석 - 수영장, 체육관 등 장애인․비장애인 모두가 누리는 융합형 체육센터
  • 기사등록 2022-08-15 09:58:05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서성열 기자]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오는 18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누리는 반다비체육센터’(광주교육대학교 내개관식을 열고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개관식에는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대한장애인체육회장, 광주시장 등 저명인사들이 참석해 전국 제1호 개관을 축하할 예정이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 사회통합형 체육시설로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 150개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이번 광주 북구에 조성된 반다비체육센터는 지난 201910월 생활SOC(생활사회간접자본공모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2년여 간의 준공절차를 거친, ‘전국 제1 센터로 그 의미가 있다.

 

140억여 원을 투입해 연면적 4,621지하1~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한 반다비체육센터1층에 수영장(6레인), 아동풀(3레인), 가족 사워실체력단련실카페스포츠용품점 등이 들어서 있으며, 2층에는 보치아배드민턴 겸용의 체육관과 북구장애인체육회 사무실공동육아나눔터 등이 자리한다.

 

인권 감수성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 또한 눈에 띈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사회적 약자 및 모든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無단차 적용자동문 설치휠체어 활동 반경을 고려하는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 시설로 조성했다.

 

특히광주권역 장애인들의 목욕시설이 열악한 점을 고려해센터 내 가족 샤워실 3개를 맞춤형 편의조건을 갖춘 중증장애인 전용 목욕시설로 활용하며목욕서비스 사전예약제 등으로 편의를 한층 더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라도 편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전국 1호 건립 사례인 만큼 장애인 체육복지를 향상하고모두가 함께 누리는 융합형 체육센터의 모범 사례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북구는 민선 7기에만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인 1,400여억 원을 확보해 문화센터, 도서관체육관 등 대규모 생활SOC 시설을 조성하면서 ‘10분 거리 생활SOC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324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핑크빛으로 물든 주민 복지 숲
  •  기사 이미지 가을꽃축제 개막 앞둔 장성 황룡강 “야경 이쁘네”
  •  기사 이미지 우리는 보성 꿈나무 명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