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흥, 월파 서민호 선생 유적 ‘죽산재’ 국민신탁 업무협약 체결 - 고흥, 월파 서민호 선생 유적 ‘죽산재’ 국민신탁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22-10-06 13:46:13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강계주]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지난 5일 동강면에 위치한 월파 서민호 선생의 유적인 ‘고흥 죽산재’를 문화유산국민신탁, 자연환경국민신탁과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 관리하게 됐다.

공영민 군수(오른쪽 2번째)와 3자간 협약서 교환(이하사진/고흥군 제공) 

동강면에 위치한 죽산재는 월파 서민호(1903~1974)  선생의 서재겸 제실(祭室)로 그동안 후손인 서종식과 자연환경국민신탁에서 관리해 왔으나, 서종식의 지분을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증여함으로써 고흥군과 문화유산국민신탁, 자연환경국민신탁 등이 이를 공동으로 관리, 보존하기로 했다.  

죽산제

1933년 상량된 죽산재는 목조건축물로 당시 죽파 서덕봉(서화일, 1860~1933)이 서재로 사용하고자 지었으나, 준공을 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자 그의 아들인 월파 서민호 선생이 죽산재를 완공해 제실과 서재로 사용했다. 

죽산재는 건축적으로 부재의 기법이 정교하고 화려하며, 불교적 요소와 근대기적 풍물, 해학적인 민화풍 등 여러 문화가 혼합돼 있어 문화재로서 보존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를 인정받아 2021년 전라남도 문화재로 지정된바 있다.

공영민 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영민 군수는 축사를 통해 “월파 서민호 선생은 시대적 사명을 피하지 않고 항거한 전남의 대표적인 인물로서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해방 후에는 반독재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 민족자존과 민주화를 추구했던 대표적 인물이다”며 “이번 협약 체결이 죽산재 뿐만 아니라 서민호 선생님의 애국정신과 업적을 재조명하는 데에도 큰 의미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고흥군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문화유산의 온전한 보전과 역사적, 문화적 가치 제고를 위해 고흥군과 문화유산국민신탁, 자연환경국민신탁 등 3개 기관이 상생 협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문화유산 공동협력 첫 사례로 성공적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358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