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무안군, 자체매입 벼 생산장려금 군비 23억 지원 - 벼 생산농가 중 지역농협, 정부지원 RPC에 벼 출하한 농가 대상 - 생산장려금 포대(40kg)당 군비 3,000원 직접 지원
  • 기사등록 2022-10-07 20:08:4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철중기자]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역농협, 정부지원 RPC 등에 벼를 출하한 농가에 대해 군비 23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김산 무안군수 양곡수매 현장 방문

7일 무안군에 따르면 수확기 쌀값 하락으로 벼 생산농가의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지역농협, 정부지원 RPC 등에 벼를 출하한 농가에게 포대당(40kg) 3,000원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올해 세 차례에 걸쳐 2021년산 조곡을 시장에서 격리했지만 9월 5일 기준 산지 쌀값은 20kg 정곡 기준 4만 1,185원으로 지난해 기준 5만 4,228원에 비해 24%나 하락해 45년 만에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올해 지역 농협 측에서는 2022년산 벼 매입시 우선지급금 형태로 벼를 수매해 수매가격을 확정짓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9월 기상 여건이 변수이긴 하지만 시중에 2021년산 잉여물량이 남아있어 자짓 5만원 선도 무너질 가능성이 있어 농협은 4만 5,000원 ~ 5만원 선에서 우선지급금을 책정할 가능성이 높다.


전남 시장․군수 협의회에서는 정부의 쌀값 폭락 방지와 쌀 가격안정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절실하다며 8월 30일 정부 건의안을 채택하고 정부 대책을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군은 농산물 생산원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의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이고자 2022년산 신곡 출하에 대해 생산장려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올해 10월부터 농협과 정부지원 RPC 등은 자체매입을 시작으로 수확기 벼 매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공공비축미곡 매입도 10월 산물벼 매입을 시작으로 11월 건조벼 매입까지 긴 여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공공비축미곡은 매입은 전년 35만톤에서 올해는 45만톤까지 늘려 약 10만톤 가량을 추가 매입하고 시장격리곡 45만톤 매입을 연내 추진함으로써 무안군 배정량도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김산 군수는 “지속적인 쌀값 하락으로 농가들의 고충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정부에서는 변동직불제 폐지에 따른 실질적인 제도 보완을 실시하고 양곡수급안정대책 일환으로 미흡한 관련법령 개정을 통해 안정적인 쌀 공급정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격리는 쌀 생산과잉 시 반드시 의무화하고 논 타작물 재배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해야 한다”며“논란이 많았던 시장격리의 최저가 입찰방식을 배제하고 공공비축매입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무안군은 가을 수확기 쌀 산업 전반에 걸쳐 포괄적으로 대응해 농가들의 피해를 줄이고 매입기관과 생산자 단체와도 적극 소통하는 등 최대한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359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