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로 3500만원 수익 기대 - 김해맑은물순환센터 등 환경시설 전체가 전기 절약 동참
  • 기사등록 2022-10-23 17:44:41
기사수정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지난 20일 파워텍에너지(주)와 한국 전력거래소(KPX)에서 주관하는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를 위한 협력 업무협약 체결)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란 소비자들이 아낀 전기를 되팔 수 있는 전력거래시장을 말하며, 2014년부터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전력공급위주의 ‘안정적인 전력수급’에서 수요관리를 통한 ‘효율적인 전력수급’으로 정책이 전환되면서 수요자원 거래시장이 개설·운영되고 있다.


개별 참여는 불가하고 수요자원 관리사업자를 통해 참여가 가능한데 이번에 업무협약을 체결한 파워텍에너지(주)가 수요관리사업자가 되어 공사가 아낀 전기(계약용량)를 파워텍에너지(주)가 모니터링 및 관리를 통해 전력거래소에 전기를 판매하여 참여 고객인 공사가 90%, 수요관리사업자가 10%의 배분율을 가진다.


공사의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는 이번이 4회차(`22. 12. 1.~`23. 11. 30.)로 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환경사업장 전체가 대상이며, 계약용량 1,500KWh로 이를 금액으로 환산시 약 4천만원으로 파워텍에너지(주)과의 수익금 배분에 따라 공사는 90%인 3천5백만원의 수익이 발생하는 셈이다.


수익금은 사업장의 일부 동력비로 납부하여 실질적인 동력비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게 되는 것이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수요전력감축 발령시에는 방류수 처리 준수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고부하 설비에 대해 감축 운전을 실시할 예정이며, 단순 전력요금 절감과 전력사용량 감축만이 아닌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도 기여하여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홍립 사장은 “국가 에너지 정책 사업인 수요자원 거래시장 참여를 통해 에너지 절약 문화를 확산시켜 에너지 절감 및 수익창출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3674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