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국의 화훼관광 경향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2-11-02 08:09:0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최근 중국의 화훼관광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꽃을 구경하는 것은 중국의 전통 풍습이며 그 발전은 중국의 화훼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인들은 진나라 이전에 꽃을 재배하고 사용하기 시작했다. 후기 진나라와 한나라 때 황궁은 매화 같은 식물로 장식되었다. 이 시기에 꽃은 감상을 위한 대상으로 중요성이 커졌다.

 

수나라와 당나라에서는 꽃 구경이 주요 오락거리였다. 수나라 시대에 수양제가 양주(揚州)를 방문한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야생의 가막살나무 감상이었다. 


서기 690년부터 705년까지 낙양(洛陽)에서는 모란이 만개할 때에 축하 행사가 열렸다. 이 시기에 꽃 축제가 형성되기 시작하여 상류층과 관료층 사이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서기 960년 이후 꽃 구경은 사람들의 사회생활 전반에 침투했고, 꽃축제는 문화는 참여도가 높은 전국적인 행사로 발전했다.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꽃은 다른 문화 범주에 통합되었으며, 꽃 문화는 꽃 감상을 중요한 표현 형식으로 삼으면서 점차 뿌리를 내렸다.

 

서기 1368년부터 1911년까지 꽃을 감상하는 풍습이 더욱 발전했다. 재배한 꽃을 감상하기 위한 장소가 많이 만들어졌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중국 내 관광 시장이 급속도로 발전하자,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과거의 꽃 구경 문화를 배경으로 일부러 화훼관광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화훼관광의 발전은 도시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많은 농촌 지역에서도 꽃을 자원으로 관광 활동을 활발하게 개발했으며, 이를 농촌 빈곤 완화 및 번영을 위한 사업으로 활용하고 있다.

 

화훼관광 산업이 커지자 관련 연구 또한 이루어지고 있으나 대부분 꽃구경 관광상품의 개발, 꽃 구경 시기, 기후변화가 꽃구경 관광에 미치는 영향 등에 집중돼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 화훼관광의 공간적, 시간적 분포 특성에 관한 연구 논문(Wang Lu et al. 2022. J. Resources and Ecology 13(4):746-758.)이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에 의하면 중국의 화훼관광지는 지역별로 불균형적이다. 대부분의 화훼관광지는 중국 동부와 중부에 있다. 사람들의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화훼관광 수요가 커지고 있음에 따라 동부와 중부 지역에 비해 화훼관광지가 소수인 서부 지역은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훼관광에는 여성의 영향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대부분 남성보다 꽃을 즐기는 데 더 관심이 많아 화훼관광의 중요한 고객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고객은 가족여행과도 관련이 있었다. 

 

최근 중국의 가족여행 시장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가족여행은 피로 내성, 선택 선호도, 여행 안전성, 청소년 적합성 등을 고려해야 하므로 가족여행은 근거리 및 자연 휴양지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화훼관광지는 여성뿐만 아니라 가족 단위 주말 나들이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에서 화훼관광 기간은 보통 매년 2월에 시작하여 10월까지로 약 8개월 동안 지속된다. 화훼관광 시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중국 동부에서 가장 빨리 시작하여 중국 서부에서 가장 늦게 끝난다. 전체 화훼관광 기간은 중국 동부가 가장 길고 동북부가 가장 짧다.

 

화훼 종류에 따른 감상 기간은 복숭아꽃의 경우 절정기는 3월 하순이며, 평균 감상 기간은 20.27일이다. 중국에서 라벤더꽃 감상 절정기는 6월 하순이며, 평균 감상 기간은 36.48일이다. 모란의 절정기는 3월 말과 4월 말에 집중되며, 평균 감상 기간은 약 9.12일이다. 벚꽃 평균 개화 기간은 23.47일이며, 절정기는 4월 초이다. 진달래 개화 기간은 약 20일이며 절정기는 4월 하순이다.

 

화훼관광의 지역 편중성, 화훼 선호 대상자, 화훼 종류에 따른 관상 기간 등이 분석된 중국의 화훼관광의 경향 분석은 꽃축제와 화훼관광을 활용하거나 계획 중인 전남의 관련 지자체에 많은 것을 시사한다.

 

동시에 꽃축제의 개최나 화훼관광지를 조성한 지자체에서는 주변의 지자체와의 경쟁 관계 분석은 물론 주요 관광지, 지역의 음식산업 등과 연계해서 관광 시장을 더욱 크게 하고, 다른 유형의 관광과 조화롭게 발전시켜서 지자체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자료출처

Wang Lu, Zhou Linjie, Tang Chengcai, Ning Zhizhong. 2022. Spatial and Tempor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Flower-Viewing Tourism and Its Influencing Factors in China. J. Resources and Ecology 13(4):746-758.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3745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