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화재를 예방해주는 “트래킹 클리너” - 강진소방서 소방교 김형섭
  • 기사등록 2023-02-07 08:09:35
기사수정

찬바람이 불고 추운 겨울철인 요즘 화재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겨울철엔 매우 춥기 때문에 난방용품 사용이 늘어나고 실내에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지며 그로 인해 전기 화재 발생 위험은 증가한다. 


또한 겨울철은 건조하여 정전기 발생 등의 원인으로도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겨울철에 난방용품이나 각종 전기제품을 사용할 때 콘센트나 모터, 회로 기판에 먼지가 쌓여 전기 흐름에 의한 스파크로 인하여 불이 발생한다. 


그래서 가정에서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 가전제품과 겨울철 난방용품을 사용할 때에는 꼭 콘센트 주위의 먼지와 각종 이물질들을 깨끗이 제거 후 사용해야 안전하다.

 

전남소방은 이러한 전기적 화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트래킹 클리너 무료 대여”를 실시하고 있다. “트래킹 클리너”란 무엇일까?

 

전통시장 및 노후주택, 축사 등의 콘센트, 분전반 등의 먼지를 제거하는 장비이다. 화재진압용 용기와 에어클리너 건을 결합해 공기압을 활용하여 전기용품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들을 제거한다.

 

가까운 소방서에 연락해 “트래킹 클리너” 장비를 무료 대여를 받아 먼지와 이물질이 많이 쌓인 곳에 공기압을 이용해 제거한다면 화재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설마 하는 생각으로 화재 위험 요인을 방치해 둔다면 갑작스러운 화재로 돌변하여 나와 가족, 이웃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항상 화재 위험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화재 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440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