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3 부산국제광고제’ 출품 모집 시작 - 출품 카테고리 전면 개편,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 중점” - 오는 6월 15일(목)까지 공식 누리집에서 모집
  • 기사등록 2023-02-01 11:12: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문종덕 기자]‘2023 부산국제광고제’가 오는 6월 15일(목)까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출품작 접수를 받는다.

 

지난해 광고 중심 프로그램 구성에서 마케팅(Marketing)과 디지털 콘텐츠(Digital Contents)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매드 스타즈(MAD STARS)’로 영문 명칭을 변경한 부산국제광고제는 올해 출품 카테고리의 대대적인 개편으로 외연 확장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을 싣는다. 


광고의 영역과 역할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영역까지 출품 카테고리에 반영하여 우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마케팅 솔루션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개편된 전체 출품 부문은 6개 그룹(Group), 24개 스타즈(Stars), 373개 카테고리(Categories)로 구성된다. 먼저, 대분류의 개념인 그룹은 비즈니스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비즈니스 서비스를 제공한 캠페인을 출품하는 ▲솔루션 그룹(SOLUTION Group), 업종별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 캠페인을 출품하는 ▲전략 그룹(STRATEGY Group), 지역 고유의 문화적 특성을 활용한 캠페인을 통해 아이디어의 다양성을 존중하고자 개설된 ▲다양성 존중 그룹(DIVERSE INSIGHTS Group),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고자 제작된 개성 있는 영상 콘텐츠를 선발하려는 ▲비디오 그룹(VIDEO Group), 인류 공동의 과제로 설정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반영한 ▲공익 그룹(PSA Group), 빠르게 변화하는 위기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고자 수립한 신전략을 평가하는 ▲피봇 그룹(PIVOT Group)으로 나뉜다. 중분류인 스타즈(Stars)는 각 그룹의 특성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기 위해 선택한 매체, 접근 방법, 업종 등으로 구분하였고, 카테고리(Categories)는 그룹과 스타즈의 하위 분류로 광고, 마케팅, 디지털 콘텐츠 등의 산업 유형을 구분한 분야(Sectors)와 크래프트(Craft)로 세분화 된다.

 

올해 개편된 전체 카테고리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맞춰 17개의 하위 카테고리로 구성된 공익 그룹(PSA Group)이다. 부산국제광고제는 대부분의 상업적 광고제와 달리 공익 광고 출품 부문을 따로 두고, 매년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를 해당 부문에서 선정하는 등 큰 비중을 두어왔다. 이번 개편에도 공익 그룹(PSA Group)을 별도로 구분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맞춰 17개의 하위 카테고리를 신설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이나 공익적 캠페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 메시지를 녹여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심사는 광고, 디지털, 미디어, PR 등 전 세계 340여 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구성된 예·본선 심사위원단을 통해 진행된다. 수상작은 한 차례의 예선 심사와 세 차례에 걸친 본선 심사를 통해 선정되며, 부문별 그랑프리, 금, 은, 동상과 더불어 공익 그룹(PSA Group)과 나머지 5개 그룹의 그랑프리 수상작 중 가장 우수한 작품에는 최고 영예상인 ‘올해의 그랑프리(Grand Prix of the Year)’가 주어진다,

 

출품은 추가 연장 없이 오는 6월 15일(목)까지 부산국제광고제 공식 누리집(www.adstars.org)을 통해 이루어진다. 전문가 부문과 일반인 부문으로 구분되어 출품, 심사, 시상이 이루어져 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관심 있는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전문가 부문의 ‘인터그레이티드 스타즈(Integrated Stars)’와 ‘이노베이션 스타즈(Innovation Stars)’에 속한 22개의 카테고리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 및 전체 일반인 부문 출품료는 무료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시가 후원하는 ‘2023 부산국제광고제(MAD STARS)’는 ‘리부트! (REBOOT! 팬데믹 이후 새로운 전략으로 다시 시작)’을 테마로 오는 8월 23일(수)부터 3일간 부산 벡스코 및 해운대 일원에서 현장 개최될 예정이다.

 

[문의] 2023 부산국제광고제 사무국(051-623-5539)

[별첨] 2023 부산국제광고제 출품 카테고리


SOLUTION Group

STRATEGY Group

DIVERSE INSIGHTS Group

VIDEO Group

PSA Group

PIVOT Group

마케팅 목표 달성 또는 문제 해결의 솔루션

업종별 마케팅 전략

문화 간, 국가 간 차이에 기반한 아이디어의 다양성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개성 있는 영상 콘텐츠

인류의 공동 과제로 설정된 UN의 SDGs

시의성 있는 글로벌 이슈 대응을 위한 캠페인 전략

 SOLUTION Group

STRATEGY Group

PSA Group

1. Film Stars

2. Print Stars

3. Outdoor Stars

4. Radio & Audio Stars

5. Design Stars

6. Interactive Stars

7. Mobile Stars

8. Data Insights Stars

9. Social & Influencer Stars

10. PR Stars

11. Brand Experience & Activation Stars

12. Direct Stars

13. Media Stars

14. Integrated Stars (유료 출품)

15. Innovation Stars (유료 출품)

16. Place Brand Stars

17. Commerce Stars

1. Marketing Strategy Stars

1.SDGs (Sustainability Development Goals) Stars

DIVERSE INSIGHTS Group

PIVOT Group

1. Diverse Insights Stars

1. PIVOT (Special Category)

VIDEO Group

1. Information Video Stars

2. Entertainment Video Stars

3. Viral Video Stars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436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국립공원, 천연기념물 화엄사 화엄매 만개
  •  기사 이미지 백양사 고불매 선홍빛 꽃망울 터트려, 만개 임박!
  •  기사 이미지 눈부신 구례 산수화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