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안전 양날의 검 필로티 건축물 - 해남소방서 해남안전센터 백준영
  • 기사등록 2023-02-01 16:41:38
기사수정

필로티 구조란 일반적으로 지상층에 면한 부분에 기둥 내력벽 등 하중을 지지하는 구조체 의외의 외벽, 설비 등을 설치하지 않고 개방시킨 형태를 말합니다.

 

건물을 필로티 구조로 설계 시, 장점은 골목길 주차자리 확보로 골목길 및 인근 불법주차차량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단점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화재에 매우 취약합니다. 필로티 구조는 최소 3면이 개방되어 있어 공기 유통이 아주 잘되므로 화재가 발생하면 번질 우려가 큽니다.


두 번째, 주거 공간 아래가 텅 비어있어 추위에 열악하여 벽면을 단열재 중 저렴한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자주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화재에 취약한데, 드라이비트로 시공을 하면 ‘기름에 물 붓는 식’으로 화재의 세기가 더욱 커질 것입니다.

 

우리는 몇 가지 단점을 보완해야하는데, 그에 따른 방법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첫 번째, 초기화재대응을 위하여 스프링클러 및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합니다.

두 번째, 필로티 구조 외부 출입구를 방화문으로 설치하여야합니다.

세 번째, 화재 확산을 늦추기 위하여 건축물 천장재를 불연성 또는 금속 천장재로 변경해야합니다.

 

화재 예방을 위해 1층에는 가연물(쓰레기 등)을 적재하지 않아야 하며, 담배꽁초 무단 투기 금지를 권고해야합니다. 그리고 화재 발생 시, 큰 소리로 ‘불이야!’를 수차례 외치며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하며 안전하게 대피 후, 신고를 해야합니다. 

 

우리 모두가 안전한 하루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일이라 생각하고 점검·관리를 철저히 하여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해주시길 바랍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4369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