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인터넷신문] 광주광역시는 5월1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 회의실에서 ‘전국지방분권협의체 연대강화를 위한 지방분권 실천 전략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 지방분권협의체 대표단과 지방분권운동 단체, 시‧도 공무원들이 참여해 지방분권 추진 전략을 논의하고, 전국 지방자치단체들 간 전국협의체 구축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토론회는 3부로 나눠 열리며 제1부 개회행사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의 환영사와 문태환 광주시의회 부의장, 박혜자 국회의원의 축사가 진행된다.
2부는 2개 마당으로 나눠 첫째 마당에서는 ▲이민원 광주대 교수의 ‘지방자치권 강화와 지방분권협의회의 과제’ ▲안권욱 지역경제살리기포럼 기획위원장의 ‘현 정부 지방자치 정책의 한계 극복과 정책과제 추진 전략’에 대한 주제발표 후 민형배 광산구청장 등 3인의 지정토론이 이어진다.
둘째 마당에서는 류한호 광주대 교수의 사회로 국회 입법 주도방안, 중앙-지방 협력 회의 설치, 시‧도 지방분권협의회 법정기구화 방안, 지방분권 개헌 추진방안 등 4개 주제로 참가자 전체 자유토론이 열린다.
3부에서는 시․도 협의회 대표단이 지방분권 실천을 위한 광주선언을 발표한다.
※ 전국 17개 시․도 중 광주, 부산, 대구, 강원, 충남, 전북, 전남, 경북 8개 시․도 지방분권협의체 구성, 운영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