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여성 사회 진출의 길이 활짝~ - 서울시내 19개 여성직업교육기관 활용, 수요 바탕으로 일자리 창출
  • 기사등록 2009-02-13 03:18:00
기사수정
사회 전반적인 경기 침체로 여성들의 경제활동참가율이 지속적인 침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엄마가 신났다 프로젝트’를 통해 주부들의 일자리 마련에 나섰다. 서울시는 총 33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서울시내 19개 여성직업교육기관을 활용하여 취업 의욕을 가진 주부들에게 2만 8천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엄마가 신났다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여행프로젝트(여성이 행복한 서울 만들기 프로젝트) 역점 사업으로 추진되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서울시는 여성, 특히 취업 사각지대에 있는 ‘생계형 주부’ 및 결혼,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고학력 주부’의 취업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맞춤형 직업교육 확대 및 강화를 통해 2만 500여 개의 일자리를 조성하고, 사회적 일자리 지원으로 5천600여 개를, 취업상담 및 연계기능 강화로 2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제적 어려움으로 가족해체 위기에 놓인 가정이나 결혼, 출산 등으로 퇴사한 고학력 경력 단절 주부를 비롯해, 가족 생계를 위해 직업일선에 나서야 하는 주부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엄마가 신났다 프로젝트’는 ▲장롱자격증 되살리기 ▲지역일꾼 끌어내기 ▲여성CEO 아카데미 ▲일자리 부르릉 서비스 ▲여성희망콜 서비스 등 5개의 선도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장롱 자격증 되살리기’란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경력 단절 주부들에게 보수교육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시켜 직장으로 연계해주는 사업이다. 오는 3월 주부간호사 160여명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후 주부사회복지사, 주부교사, 주부정보처리사, 주부운전기사 등으로 직종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서울을 5대 권역으로 나누고 지역별 집중 산업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주부들이 맞춤교육 이수 후 거주지 내 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도록 연계하는 ‘지역일꾼 이끌어내기’ 사업도 전개한다. 고학력 경력 단절 주부들의 재능을 살린 맞춤형 직업교육과정을 개설, 확대해 3~6개월 정도의 맞춤형 직업ㆍ소양 교육 후 일자리로 연계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문화체험지도사, 영어예술사, 어린이영어지도사, 음악ㆍ미술ㆍ향기치료사, 원예치료사, 푸드매니저 등의 직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여성CEO 아카데미’를 신설, 전문창업컨설턴트의 1:1 맞춤형 지도를 통해 예비 창업 주부들이 스스로 기업을 꾸려갈 수 있도록 돕게 된다. 광진구 노유동에 위치한 여성능력개발원에 개설되는 ‘여성CEO 아카데미’는 오는 3월부터 예비창업자를 모집하며, 창업 정보제공, 상담 및 컨설팅, 저렴한 비용의 창업보육실 제공 등을 통해 창업과 사후관리까지 일괄 지원한다.

서울시는 취업 상담 이동버스 ‘일자리 부르릉 서비스’도 실시한다. 자신감 결여와 취업에 대한 두려움으로 취업현장에 적극 나서지 못하는 경력 단절 주부들이 거주하는 지역에 직접 찾아가 전문상담사와 취업설계사 5명이 1:1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오는 3월 17일 서울광장에서 취업 버스 발대식을 갖고, 아파트단지, 주민자치센터, 대형마트 등을 방문해 취업 상담을 시작한다.(문의 : 여성능력개발원 460-2341~2)

한편, 서울시는 지난달 28일 오픈한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http://job.seoul.go.kr)에서 여성의 취업ㆍ창업 관련 문제를 전화 한 통으로 해결해주는 ‘여성희망콜(1588-9142)’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20여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http//:www.swedu.or.kr)과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를 Hot-line으로 연결하여 취업 및 창업에 관한 상담을 해주며, 교육.취업.사후관리까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82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  기사 이미지 서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아카데미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