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구 온난화가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4-07-09 08:36:4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최근 평균 기온이 지구 규모로 상승함에 따라 지구 온난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폭염 일의 연간 일수와 폭우의 연간 발생 횟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대로 온난화가 진행되면 2081~2100년에는 1년 평균 기온이 1986~2005년에 비해 1.1~4.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일 최고 기온이 35℃ 이상이 되는 ‘맹서일’의 연간 일수도 지금보다 2.8~19.1일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원인으로는 여러 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온실가스’의 증가가 유력한 원인이다. 지구를 둘러싸는 대기 중에서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육불화황 등은 '온실가스'로 불리며 태양광으로 따뜻해진 지표의 열이 우주로 방출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게 된다.

 

온실가스 중에서도 특히 이산화탄소나 메탄은 온난화에 대한 영향이 크고, 이러한 배출을 억제하는 것이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산화탄소는 석유나 석탄 등 화석연료의 연소나 시멘트의 생산 등에 의해 대량으로 대기 중에 방출된다.

 

따라서 전 세계 기업과 가정에서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거나 발전 시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전기 사용을 삼가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그런데 농업 또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시설 재배에서 전력이나 화석 연료의 사용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 논이나 밭에서 시들어진 식물이 분해될 때 이산화탄소나 메탄가스의 발생이다. 그러므로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농업에서도 생산활동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의 저감이 요구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는 농작물에도 영향을 미쳐 고온에 의한 생산량과 품질의 저하라고 하는 단점이 있고, 작물이나 지역에 따라서는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에 의해 생산물의 수량이 증가되는 장점도 있다. 또, 재배 적지의 변화에 의해 지금까지 그 지역에서는 재배할 수 없었던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반면에 기존에 재배하던 작물의 재배가 곤란해지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농작물의 품질 저하는 논벼 재배에서 기온 상승에 의해 쌀알이 미숙하고, 싸라기 발생이 많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과실 재배에서는 착색 불량이 발생하는 등 생육 초기의 고온에 의한 피해가 다발한다. 한여름의 고온이 되면 작물의 잎이 화상을 입어 광합성량이 감소하고, 생육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 축산에서는 여름철에 가축의 열사병으로 인해 생산량이 감소되는 경우가 있다.

 

여름의 무더위뿐만 아니라 겨울 기온 상승으로도 피해를 입는 작물이 있다. 배나무는 겨울의 추위에서 휴면하고 봄의 따뜻한 기온에 의해 휴면 타파하여 발아 및 개화한다. 그런데, 겨울이 따뜻하고 충분한 기온 차가 생기지 않게 되면 발아나 개화가 잘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외에도 기온 상승에 따라 발생하는 폭우와 대형 태풍에 의해 밭의 침수, 하우스가 부러지거나 과수 가지가 부러지는 피해도 입을 수가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부터 재배 적지가 변화해 지금까지 각 작물의 주요 산지로 되어 온 지역에서 재배가 곤란해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기온이 상승하면 시금치나 배추 등의 잎은 줄기가 늘어나고, 영양이 줄기에 빼앗겨 품질이 악화된다. 양배추 등은 결구가 잘되지 않고, 무 등의 뿌리채소는 단단해진다. 또한 과채류에서는 결실 불량이 생긴다. 이러한 품질 저하는 농민의 수익 감소로 이어진다.

 

한편, 식물은 이산화탄소와 물을 재료로 사용하여 광합성을 수행하여 산다. 재료가 되는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상승하면 광합성이 활발해지므로 식물의 성장량은 증가하기 쉽다. 그렇다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작물의 성장과 수율도 증가할까?

 

온실이나 인공기상실을 사용해 지금까지 행해진 다양한 작물의 실험 결과를 평균하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2배가 되면 수량은 약 3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논에서 얼마나 수량이 늘어날지, 줄어들지 알 수 없으나 실험에서 이산화탄소의 증가에 의한 생산성 향상은 지구 온난화의 이점이라 할 수 있다.

 

지구 온난화는 위와 같이 농업에 영향을 미치고, 농업 또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미친다. 지구 온난화에 따라 고온에 강한 품목과 품종을 선정하는 것, 적절한 퇴비의 투입이나 시비에 의해 지력을 높이는 것, 적절한 물 관리 등 지구 온난화에 따른 대응책이 필요하다. 동시에 지구 온난화를 촉진하는 물질 등의 사용이나 배출을 최소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료출처]

地球温暖化が農作物にもたらす影響とは? 農業の未来と、農家にできる対策(https://minorasu.basf.co.jp/80766)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798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관련기사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이렇게 예쁜 꽃이 내곁에’ 강진 수국길축제 성황
  •  기사 이미지 ㈜금양,‘2024 부산 모빌리티쇼’통해 국내 최초 4695 원통형 배터리 장착 완성차 4륜구동 시연
  •  기사 이미지 해풍 머금은 ‘섬섬여수옥수수’ 제철 맞아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