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국 지하수의 정확한 수질현황 파악이 가능해진다!
  • 기사등록 2008-02-14 12:06:00
기사수정
환경부는 최근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사례의 증가, 방사성 물질 등에 의한 지하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는 등 지하수 오염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지하수 수질의 효과적 관리를 위해 「지하수 수질전용측정망 확대·개편 계획(‘08~‘30)」을 마련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아울러 동 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국가측정망 4천 지점, 2030년까지 지역측정망 3만3천 지점을 확충하여 전국 지하수의 정확한 수질현황을 파악, 향후 지하수 수질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07년말 현재 우리나라의 지하수 측정망(총 2,341지점) 중 86%가 이동지점으로 고정관측 밀도가 유럽 환경청(EEA)이 적정 수준으로 제시하는 4개/100㎢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0.32개/100㎢), 대부분 개인 소유 관정을 측정망으로 지정․활용하고 있어 관정폐쇄·채수거부로 인한 잦은 지점 변경, 취수원 관리 부실로 인한 오염문제가 지속 제기되었으며,

수질 측정항목도 해당 관정의 이용 목적과 관련된 용도별 항목(14~20개 항목)만 조사하여 먹는물(총48개 항목) 기준 만족 여부 및 다양한 오염물질의 전반적인 함유실태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우리나라 지하수의 정확한 수질현황 및 다양한 광물질 함유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질 및 유역 특성을 고려한 측정망 설치가 필요함에도 현재의 측정망은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관정을 지정하여 활용함으로써 기준에 부합하는 최적 위치 선정도 한계가 있어 왔다.

따라서 환경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체계적인 지하수 수질관리 확립을 위해 유역 및 지질 특성과 폐금속광산 등 대규모 오염원을 고려한 “지하수 수질측정망 확대·개편 계획”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국가측정망은 2020년)할 계획이다.

우선 전국 유역.지질 특성별 지하수 수질 조사를 위한 배경 수질 측정망(1,304개) 및 산업단지, 매립장 등 대규모 오염원의 지하수 영향 파악을 위한 오염감시 측정망(2,164개) 등으로 구성된 국가 소유 측정망 4천 지점을 2020년까지 확보할 것이다.

조사항목은 먹는물 수질기준 전 항목(48개)과 노로바이러스 등 신규 오염물질이 포함되며, 토지이용 및 주변 오염원 여건에 따라 필요항목을 추가하여 조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현행 측정망 2,341지점은 지자체로 업무를 이관하여 지역측정망으로 통합하고 지역내 비상급수시설, 마을상수도, 학교 등 공공 관정을 지하수 측정망으로 편입하여 2030년 까지 지역측정망 3만3천 지점을 확충함으로써 전국 공공관정의 지하수 수질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설교통부 등 타 기관에서 고유 목적을 위하여 설치·운영중인 지하수 관측망을 수질측정망으로 편입하여 공동 활용함으로써 측정망 운용의 효율성도 극대화할 예정이다.

지하수수질측정망이 확충되면 우리나라 지질특성별 지하수 수질 파악이 가능하여 지역별 맞춤형 수질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며, 특히 오염우려지역의 경우 지하수 오염원인 파악 및 원인자에 의한 정화 추진 등 지하수 수질관리 기반이 구축될 것이다.

환경부는「지하수수질측정망 확대·개편 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지하수법」관련규정 개정, 측정망 확대에 따른 예산확보 등의 관련 조치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42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