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방문 외국인 1천명에‘문화체험 마케팅’ - 올해 총 15회 걸쳐 외국인 1,000명 대상「2012 서울문화 알리기」
  • 기사등록 2012-04-12 11:32:39
기사수정
 
서울시가 올해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 1,000여명에게 15회에 걸쳐 한국문화 체험기회를 제공하는「2012 서울문화 알리기」을 실시한다.

2008년부터 시행된 외국인「서울문화 알리기」사업은 버스투어와 도보투어로 진행됐으며, 외국인을 위한 유일한 문화 체험사업으로 단순 관광을 넘어 서울에 대한 문화적 이해를 돕고 있다.

그 첫 대상은 코리아소사이어티(The korea Society)의 청소년 문화교류 프로그램인「Project Bridge」참가차 4월 5일~15일 한국을 방문하는 미국 뉴욕・LA 다민족 학생 22명이다.

코리아 소사이어티는 공연, 전시, 영화, 포럼, 출판 등을 통해 한국문화예술을 소개하는 비영리 기관으로서 매년 한국 공연예술단체의 미국 내 대학 공연장 중심의 공연투어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다.

「Project Bridge」는 1993년부터 뉴욕과 LA에 있는 다민족 학생들에게 한국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서울시는 이들에게 4월 13일(금) 남산한옥마을에서 생활풍습이나 태권도 체험, 북촌 8경과 가회민화박물관 관람 등 우리 전통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올해 진행되는「2012 서울문화 알리기」사업을 연령별, 국가별, 계절별 코스를 달리하는 외국인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 다채로운 서울의 모습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문화 알리기 프로그램은 전통・생태・기타・K-pop 문화체험의 4가지 아이템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시는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매력을 해외언론인, 블로거 등에게 제공, 해외언론에 서울 브랜드 노출 기회를 확대하고, SNS 활성화시키는 등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2012 여수 세계박람회’, ‘제26회 국제공연예술협회 ISPA 서울총회’ 등과 맞물려 해외언론인을 주 타깃으로 삼아 서울만의 고유한 문화 체험과 함께 교통정책 등 서울의 우수 정책을 소개함으로써 전 세계에 서울 언론 노출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해외언론인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남산 전기버스 탑승, 서울국제금융센터(SIFC) 방문, 서울의 최첨단 교통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는 TOPIS 방문 등 기삿거리가 될 만한 현장체험도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투어가 끝난 뒤에도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외국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가자들에게 지속적인 서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가자들 역시 투어 중 찍은 사진과 체험소감을 서울시가 운영하는 영문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과 유투브 등에 올려 서울 문화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시는 앞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을 활성화시키고, 외국인의 서울 재방문과 소통 등을 통해 서울의 도시 브랜드 알리기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한편,「서울문화 알리기」사업은 지난해까지 154회에 걸쳐 유학생, 외교관, 외국 공무원, 외국인 기자단 및 승무원, 교환학생 등 총 9,350여명의 외국인에게 서울문화를 알림으로써 서울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최경주 서울시 국제협력과장은 “「서울문화 알리기」사업을 통해 서울을 체험하고 간 외국인이 올해 1만명을 돌파하게 된다”며, “앞으로도 서울의 개성과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투어 참가자들이 서울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스토리텔러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27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