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여름철 전기화재 예방은 이렇게
  • 기사등록 2013-07-06 11:31:17
기사수정
여름철은 고온다습하고 장마기간 동안 많은 비가 내리기 때문에 다른 계절에 비해 화재 발생비율이 낮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로 인한 냉방기기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부주의 또는 제품의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일상생활에서 간과하기 쉽지만 조금의 관심을 기울이면 여름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특히 전기 점검을 철저히 하는 것만으로도 여름철 화재예방에 대한 대비를 했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전기 화재예방을 예로 들면 휴가기간 집을 비울 때 방범을 목적으로 전깃불을 켜 놓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백열전등, 형광등 등은 장기간 사용하면 과열로 인한 전기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방범을 목적으로 한다면 타이머나 조도 감지장치가 있는 조명등을 사용해 주간에는 소등되도록 하는 방법과 일정한 시간에만 불이 켜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사전에 누전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점검한다. 적색 또는 녹색의 시험버튼을 눌러 ‘딱’ 소리가 나면서 누전차단기가 떨어진다면 정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플러그를 뽑아 과열로 인한 전기화재를 예방하면 된다.

냉장고 등 전기를 끄면 곤란한 것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사용하지 않는 모든 전기기구의 플러그를 뽑는 것이 휴가기간이나 부재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 발생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다.

이처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전기 점검을 통해 화재예방에 대해 준비한다면 비로소 진정으로 마음 편한 여름 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담양소방서 장성119안전센터 김준호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0420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