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군수 이명흠)에서는 신속한 민원처리로 군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우수 공무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 사기진작과 군민만족도를 동시에 높이기로 하였다.
민원서류 접수부터 완료까지 법정 처리기간에서 차감한 기간을 마일리지 포인트를 민원처리 공무원에게 부여하여 개인별 적립후 우수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대상민원은 2일이상 30일 이하 유기한 민원사무중 인.허가 민원이며 처리기간 1일 이하 민원사무 및 30일 이상 민원사무, 진정.건의.질의.반려.취하민원은 제외한다.
운영방법은 담당공무원이 민원처리 법정기간보다 단축 처리시 마일리지 부여하고 지연처리시 지연처리 기간을 차감하는 방법으로 운영한다.
월별 우수직원에 대해서는 전자게시판에 게시,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며 년말 우수직원은 군수 표창 및 해외연수 우선 선정등 민원처리가 빠른 공무원에 대해 인센티브를 적용한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운영을 통해 담당 공무원들에게는 열심히 일한만큼 보상받는 체제가 마련되고 군민들은 민원처리 단축기간 만큼 빠르게 민원처리 결과를 받아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절감하게 되는 잇점이 있을것으로 군관계자는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