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남지사 경선비리, 후보 퇴출로 이어지나
  • 기사등록 2014-04-21 07:54:5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새정치 민주연합 전남 지사 경선 비리가 백화점식으로 다양하게 불거져 무법지대 선거판을 연상케 한다. 구민주계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저지르고 있는 부정 선거 운동이 구체적으로 들통이 나 선관위가 조사에 착수하는 사태로 몰려있다. 선관위는 실체를 찾아낼 경우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 또는 고발 조치 방침을 비치고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현재까지 나타난 비리는 당비 대납, 착신전환, 허위 문자메시지 발송, 향응제공, 학위논문 표절, 지지 선언 발표 등이다. 비리 관련자는 구민주계소속인 새정치 민주연합 주승용 의원과 이낙연 의원이다. 두 의원이 전남 지사 경선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 이기고 보자는 식의 선거운동을 펼치는 과정에서 불거진 것들이다. 이와 달리 안철수 신당 측 이석형 전 함평군수는 아무런 구설수 없이 정책 발표와 이들의 도 넘친 비리 비난, 중앙당 차원의 조사와 제재 촉구, 고발방침으로 대응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상대 후보의 공격이 거센 내용은 허위문자 메시지와 당비 대납이다. 허위문자 메시지는 이낙연 의원 측이 저질렀다. 이 의원 측이 보낸 문자메시지는 “전남지사 경선 위한 여론조사와 공론조사 선거인단 모집이 다음 주부터 시작됩니다. 모두 전화 조사로 이뤄집니다. 꼭 참여하여주시길 바랍니다.”이러한 내용으로 시작한 메시지는 조사기간, 시간, 선건 인단 모집 기간, 시간, 모집인원이 구체적으로 적혀있다.

이에 대해 이석형 후보와 주 의원 측이 강하게 비난했다. 이러한 이 의원의 불법 사전선거운동은 중앙당이 금지사항으로 규정한 ‘분명한 결과 조작 목적 행위’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석형 후보는 즉시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자숙하면서 중앙당의 조치를 기다리는 것이 마땅하다고 성토했다.

이와 함께 상대 후보들로부터 격렬한 반발을 일으킨 것이 당비 대납이다. 이 부분은 이낙연 의원이 주로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숫자와 지역까지도 보도됐다. 이들 지역은 이 의원의 현 지역구와 일치한다.

전남도선관위는 지난 14일 새정치 민주연합 전남도당을 상대로 올해 초 옛 민주당 권리당원 입당과 관련된 자료 일체를 넘겨받아 조사에 착수했다. 선관위에 따르면 지난 1월 3~4일께 영광, 장성, 함평, 광주 등에서 3,340만 원이 입금됐고 2월 28일 담양, 영광, 함평, 장성 등에서 2,030만 원이 추가로 입금됐다는 것이다.

당비대납 의혹에 대해 선관위가 조사에 착수하자 진정서 형태로 관련 의혹이 추가로 중앙당에 제기됐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 여수권에서 권리당원이 급격히 늘어나고 한동안 당비를 내지 않았던 당원이 몇 달 치 당비를 한 번에 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수백만씩 뭉칫돈이 한꺼번에 당비로 입금됐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1월 29일 여천농협 죽림지점 702건 420만 원, 여천농협 안산지점 239건 143만 4,000원, 농협 여수 2청사 출장소 250건 142만 8,000원이 입금됐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11월부터 12월 사이 수차례에 걸쳐 농협 지점 등을 통해 120만 원에서 205만 원까지 총 2,365건 9,100여만 원이 입금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조직적인 당비 대납은 권리당원 모집을 목적으로 이뤄졌다는 게 지역정치권의 설명이다.

새정치 민주연합 합당 이전 구민주당 경선룰이 '당원 50%(대의원 10%+권리당원 30%+일반당원 10%), 시민 50%'을 합산해 평균을 내는 방식으로 잠정 결정됐었기 때문이다. 시민 여론조사가 근소한 차로 경합을 벌이는 과정에서 권리당원의 표심은 경선 승패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후보들 사이에 당원모집 과열 양상이 빚어졌고 이것이 당비 대납으로 이어졌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밖에 여론조사 착신전환이 선거 쟁점화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 민주연합 전남지사 경선 후보인 주승용 의원 측이 착신전환을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새정치 민주연합 이낙연 경선 후보는 15일 "대량 불법문자메시지를 발송해 경선여론조사에서 전화 착신토록 유도한 주승용 후보는 후보자격 박탈 등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중앙당에 진상조사 요구 공문을 제출했다.

지금껏 드러난 백화점식 경선비리 중 당원 대납건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선관위 조사가 검찰 수사로 이어질 경우, 개혁공천을 앞세운 ‘새정치’라는 명분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치면서 전체 선거판까지 뒤흔들릴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대두하고 있다. 이 논란이 광주·전북으로 확산하면 지방선거 전체를 망칠 수도 있다. 당비 대납 의혹이 검찰까지 넘어가게 되면 선거 기간 내내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한 수도권 의원은 “중대 사안이다. 지방선거 망치지 않으려면 현재 문제 되고 있는 전남지역 후보 모두 사퇴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일부에서는 시기상으로 통합 이전의 문제이고, 옛 민주당 시절의 관행인 만큼 이 또한 개혁 대상으로 삼아 제도혁신, 전략공천 등으로 대응하면 개혁공천의 명분을 살릴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한다. 사안의 중대성에 비춰 문제를 일으킨 후보들을 사퇴시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백화점식 전남지사 경선 비리문제가 지역 최대 이슈로 등장한 가운데 중앙당의 조치에 눈과 귀가 쏠려있다./ 호남일보. 길 내환 주필칼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2088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