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Enevate, 리튬이온 전지용 HD-에너지® 기술 발표
  • 기사등록 2014-12-09 20:48:44
  • 수정 2014-12-09 20:50:3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첨단 리튬이온 충전지를 개발하는 선도 기업인 Enevate Corporation (www.enevate.com)은 리튬이온 전지용 HD-에너지 기술(HD-Energy® Technology, http://goo.gl/jvzjVO)을 발표했다. Enevate의 HD-에너지 기술은 에너지 밀도가 기존 흑연 음극의 네 배인 첨단 실리콘 복합체 음극을 사용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충전용 리튬이온 폴리머 전지를 구현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기반을 둔 Enevate Corporation(www.enevate.com)은 스마트폰, 태블릿, 초박형/하이브리드 노트북PC, 웨어러블 기기에 쓰이는 첨단 리튬이온 전지 공급에 주력하고 있다. 더 얇은 폼팩터(form-factor)에 현저히 높은 에너지 밀도를 구현해 더 작은 면적으로 훨씬 긴 작동 시간을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미국 국립과학메달(US National Medal of Science, http://goo.gl/iavPZU) 수상자로 리튬이온 전지 개발에 기여한 존 굿이너프(John Goodenough, http://goo.gl/iGxYxa) 박사(텍사스 오스틴대학 재료과학과 교수)는 “Enevate는 실리콘 양극에 대해 독창적인 기술적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이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리튬이온 전지를 제공하기 위한 진정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이다”고 평가했다. 그는 “Enevate의 기술과 공정은 실용적이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며 양산 소비자 전자 제품에 사용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인상적이다”고 덧붙였다.

수 년에 걸친 독자 연구 끝에 개발된 Enevate의 첨단 HD-에너지 기술(http://goo.gl/jvzjVO)은 충전용 리튬이온 폴리머 전지에 실리콘 복합체 음극을 사용하며 이는 기존 흑연 음극 전지보다 에너지 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준다. 일반 흑연 음극의 중량당 용량은 372 mAh/g인 데 반해 합금화 공정을 거친 순수 실리콘은 최대 4200 mAh/g의 중량당 용량을 저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유연한 자립형 전도성 음극은 마이크로메트릭스 복합체 형태로 실리콘이 주를 이룬다. 이는 100% 활성물질로 불활성 공간 또는 ‘사공간’(dead space)을 차지하는 바인더가 없으며 대량 양산 용으로 가공될 수 있다. HD-기술은 현재 코어 전지 에너지 밀도가 최대 700~800 Wh/L에 이르며 싸이클 수명은 흑연전지와 유사하다. 실리콘 나노와이어나 나노입자를 사용하는 경쟁 제품의 접근방식은 양산이 어려우며 소요 비용도 높다. 흑연 음극에서 희석 첨가제로 일산화 규소(SiO)를 사용하는 다른 제품은 성능을 충분히 향상시키지 못한다.

Enevate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박용만(Dr. Benjamin Park, http://goo.gl/y3BbPI) 박사는 “실리콘 음극을 활용한 새로운 HD-에너지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양산용 리튬이온 전지를 개발했다”며 “이처럼 새롭고 독특한 접근방식으로 1000 Wh/L 이상의 체적 에너지 밀도를 향한 로드맵을 실현할 수 있게 됐으며 이는 모바일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을 차별화할 수 있는 희소식이다”고 말했다.

자비스 토우(Jarvis Tou, http://goo.gl/y3BbPI) Enevate 마케팅/제품 담당 수석 부장은 “스마트폰과 같은모바일 기기에서 네 배나 높은 에너지 밀도로 무엇을 구현할 수 있을 지를 상상해보라”며 “에너지가 획기적으로 증대된 날렵한 제품 디자인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능력, 보다 우수한 디스플레이, 상시 가동 센서, 향상된 카메라, 더 빠른 연결속도, 한층 우수한 성능과 같은 에너지 집약적 기능에 대한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HD 에너지 테크놀로지(http://goo.gl/jvzjVO)를 적용한 Enevate의 맞춤 전지 설계는 AC 임피던스 또는 내부 저항 또한 보통 흑연 전지의 절반 이하로 대단히 낮다. 오늘날 리튬 이온 시장에서 제공되는 양극, 분리막, 전해액을 사용하는 Enevate의 리튬이온 전지는 UN, UL, CTIA 안전 인증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설계됐다. Enevate의 HD-에너지 기술은 날렵한 모바일 기기에서 구동 시간을 늘리고 에너지 소요량이 큰 기능을 뒷받침해주며 더 얇은 제품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도록 하는 용도에 이상적인 결합 속성을 제공한다.
 
Enevate (www.enevate.com) 소개

미국 캘리포니아주 어바인에 글로벌 본사를 둔 Enevate Corporation (www.enevate.com)은 차세대 모바일 장치에 특화된 첨단 에너지 저장 장치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획기적인 HD-에너지 기술이 적용된 Enevate의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전지에 비해 현격히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Enevate는 미션벤처스(Mission Ventures), 드레이퍼 피셔 저비슨(Draper Fisher Jurvetson), 칭캐피털(Tsing Capital), 인피니트 포텐셜 테크놀로지스(Infinite Potential Technologies), 스미토모 코퍼레이션(Sumitomo Corporation) 산하 프레시디오벤처스(Presidio Ventures), CEC캐피털(CEC Capital)의 투자를 받고 있다. Enevate, 에니베이트 로고, HD-Energy는 Enevate Corporation의 등록상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346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성공 기원 ‘강속구’ 던져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