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광주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통합’을 2006년부터 3차례에 걸쳐 공항개발 중장기계획에 전라남도와 광주시 두 광역자치단체가 합의‧추진토록 했으나, 아직까지 합의도출은 없고 갈등만 고조되어 이제는 국토교통부가 신공항 건설에 앞서 선제적‧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라남도번영연합회는 ‘광주공항의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통합’은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급부상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호남선 KTX 2단계 노선의 무안국제공항 경유’는 전북‧충청권 등 타 지역 시‧도민이 공항을 이용함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해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무안국제공항은 2008년 개항 이후 지난해 이용객이 30만 명으로 2014년보다 77% 증가한 반면, 광주공항은 호남선 KTX 개통 이후 3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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