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광군, 맥류 월동 후 포장관리 이렇게! - 생육재생기(2월15일), 2월하순경 시비
  • 기사등록 2019-02-13 14:14:0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 영광군(군수 김준성)은 겨울동안 생장이 멈췄던 맥류가 다시 생육을 시작하는 생육재생기를 앞두고 웃거름 시용 등 포장 관리 요령을 소개했다.

 

생육재생기 판단은 2월 상순경 지상 1㎝ 부위의 잎을 자른 후 1∼2일 지난 뒤 새로운 잎이 1㎝ 이상 다시 자랐을 때나 식물체를 뽑아 연한 우유빛의 새로운 뿌리가 2㎜ 정도 자란 상태에서 일평균 기온이 0℃ 이상으로 3∼4일간 지속될 때를 생육재생기로 판단하며 올해 영광군 2월 상순 평균기온이 1.3℃로 작년 대비 5℃이상 높았으나 설 이후 저온으로 생육재생기는 작년과 같은 2월 15일경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월동률 향상과 증수를 위해 웃거름을 시용하여야 하는데 생육재생기 이후 10일 이내인 2월 하순경에 단보당 요소 10kg을 추비로 주어야 한다.

 

사질토양이나 생육이 부진 포장은 두 번으로 나누어 시용하는데 생육재생기에 요소 5kg, 첫 번째 시용 20일 후에 5kg을 주면 된다.

 

이와 함께 봄철 습해 및 가뭄을 대비하여 배수구 정비, 보리밟기를 실시하고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전면 시행함에 따라 등록된 약제를 사용하여 제초 및 붉은곰팡이병 방제에 힘써야 한다.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맥류의 생육재생기가 도래함에 따라 적기에 웃거름 시용하기, 포장관리 등 월동 후 맥류 포장 관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465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