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기고] 제대군인이여, 인생 2모작을 준비하자! - (재)우체국시설관리단 권역부장 정종웅
  • 기사등록 2019-11-20 20:24:41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현재 우리는 인생 100세 시대를 살고 있고, 또한 모두가 그것을 준비하며 살아가고 있다. 즉 누구든 제2의 인생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자영업자, 회사원, 공무원, 군인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정 시기가 지나면 자의 또는 타의로 처음 가진 직업을 그만두고, 새로운 직업을 찾아야 한다.

 

특히 군인을 직업으로 선택한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 시기가 타 직종에 비해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제2의 인생을 맞이하기 위한 준비는 매우 중요하다. 미리 준비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결과는 생각보다 많이 다르기 때문에 제2의 인생을 맞이할 제대군인들에게 몇가지 준비사항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건강관리를 잘하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전성기에 모든 노력과 정열을 쏟아 붓고, 제2의 인생을 맞이하게 된다, 따라서 제2의 인생은 좀 더 여유롭고 풍요로워야 한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젊은 시절 건강관리에 소홀하기 때문이다. 술, 담배,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등으로 제2의 인생이 시작될 때,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건강을 잃어 버리면 모든 것을 잃어 버린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둘째, 도와주고 베풀어야 한다. 현재 나의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미래에 나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다. 내가 도와줄 수 있는 위치에 있을 때 도와 주고 베풀어야 한다. 나의 위치가 변하면 도와주고 싶어도 도와주지 못한다. 타인의 단점을 보지 말고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라. 단점을 보는 사람은 부정적이고 불평불만을 하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다. 폭넓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타인의 장점을 보고, 베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셋째, 나에게 꼭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길 권한다. 제2의 직업 선택에 결정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 중 하나가 자격증이다. 연령에 제한없이 활용할 수 있고, 직장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은 젊어서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특히 조경 및 전기관련 자격증, 경비지도사,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의 자격증은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고, 필요로 하는 직장도 많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다.

 

넷째, 품위유지를 위한 자금을 준비하자. 제2의 인생기에 품위유지를 위한 자금은 필수품이다. 사전에 준비하지 못하면,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사기 및 활동의욕도 저하 된다. 지금 당장 소액이라도 적금으로 가입하여 자금을 준비해야 한다. 몇 년 후에는 목돈이 되어 나의 자존감을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다섯째, 적절한 취미생활이다. 운동, 음악(악기연주), 등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본인의 적성에 맞고,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종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취미생활은 각종 스트레스 해소 및 생활의 활력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대군인지원센터를 적극 활용해보자. 제대군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항을 알고 싶다면 제대군인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는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컨설턴트 및 각 분야 멘토들의 조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문적으로 컨설팅을 하고, 각 분야에 진출해 활동하고 있는 선배 멘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조언은 인생 2모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671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