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함평군, 논벼 왕우렁이 수거 시연회 개최
  • 기사등록 2020-08-13 13:25:02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전남 함평군(군수 이상익)은 지난 12일 학교면 월산리 일대에서 왕우렁이 수거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연회에는 친환경단지 생산농가, 함평군우렁이생산자협의회 회원,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농수로와 배수로 등에 산재해 있는 왕우렁이를 수거하고 논 주변에 쌓인 알들을 제거했다.


또한 개체 수 증가에 따른 생태계 교란 등의 장기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친환경 쌀 생산 농가를 대상으로 왕우렁이 수거 요령을 교육했다.


왕우렁이 농법은 왕우렁이의 초식 특성을 이용해 잡초를 제거하는 친환경 농법이다.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아 비용과 노동력 절감은 물론 자연 생태계 보존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군은 총 사업비 7억3천7백만 원을 투입해 관내 4,145농가 6,202ha에 벼농사 제초용 왕우렁이 74톤을 지원했다.


특히 올해부터 변경된 정부 지침에 따라 각 농가별 왕우렁이 차단망 설치를 의무화하고 왕우렁이 일제 수거기간을 별도로 지정했다.


군 관계자는 “계속된 기후온난화로 인해 왕우렁이의 월동이 가능해지면서 호수‧하천 등으로 유입된 왕우렁이가 토종우렁이의 개체수를 위협하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다”며, “지속적인 왕우렁이 농법 사용과 생태계 피해 예방을 위해 농가별 왕우렁이 수거 활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8506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세계차엑스포 개막, 류지광.추가열 차밭 힐링 토크 콘서트
  •  기사 이미지 황금빛 상황버섯이 ‘주렁주렁’
  •  기사 이미지 ‘보성차 사세요~’ 보성차 50% 특별할인 홈쇼핑 녹화 현장
인터넷광고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