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토픽코리아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내일배움카드 온라인교육 - 재직자 국비지원 비대면 온라인교육 가능
  • 기사등록 2021-02-25 12:47:3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정해권 기자]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국민내일배움카드에서는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준비를 위해 2월 26일에 직장인 국비지원교육으로 개강한다.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재직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이러닝교육으로 진행한다. 근로자라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비대면교육이 가능하다. 

 

전기는 생산, 수송, 사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설비를 전기특성에 적합하게 시공되어야 안전하다. 이에 따라 전력시설물을 안전하게 시공하고 검사하기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자격제도를 재정하였다. 

 

공사비의 적산, 공사공정계획의 수립, 시공과정에서 전기의 적정여부 관리 등 주로 기술적인 직무를 수행하고 또한, 공사현장 대리인으로서 시공자를 대리하여 현장관리를 하는 동시에 발주자에 대해서는 시공자를 대신하여 업무수행을 한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전기공사업체, 발전소, 변전소, 설계회사, 감리회사, 조명공사업체, 변압기, 발전기, 전동기 수리업체 등 전기가 쓰이는 모든 전기공사 시공업체에 취업이 가능하고 일부는 전기공사업체를 자영하거나 전기직 공무원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증 시행처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며 필기시험과목은 1.전기응용 및 공사재료 2.전력공학, 3.전기기기, 4.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5.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판단기준이며 실기시험과목은 전기설비 견적 및 시공이다. 

 

관련학과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 전문대학 및 대학의 전기공학,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과, 전기설비과, 전기통신과 등이 관련학과이다. 기타 자세한 인정기준은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을 참조하기 바란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매년 3회 실시된다. 안전관리자의 주업무는 사업장 및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주, 관리책임자를 보좌하는 역할이다. 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기관의 산업안전 기술지원부서로 진출하거나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관련된 학과로 졸업을 하였거나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이 2년 이상 있어야 한다. 혹은 동일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기능사자격증이 있는 경우 추가로 관련 실무경력 1년을 쌓으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건설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장 중 근로자수가 50명 이상인 곳은 반드시 1명 이상의 안전관리자를 선임해야 한다. 안전관리자로 선임자격만으로 보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자격증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취업을 위해서나 취업 후 좋은 대우를 위해서는 상위 자격증인 산업안전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관련 직군인 건설안전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는 서울시상공회의소 동작구상공회, 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임원사이고 한국디지털컨버전스협회, 한국이러닝협회, 한국고용협회, 한국HRD기업협회 회원사이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원격평생교육시설인가를 필한 교육전문기업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국가자격증 양성과정을 비대면 원격교육을 통해 국비지원을 한다. 자세한 안내와 수강방법은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 홈페이지 및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2971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