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순천시, 시민주권 함양을 위한 ‘민주주의학교’ 성료 - 수료생이 직접 정책 제안을 발굴․기획하여 더욱 큰 의미를 더해
  • 기사등록 2021-07-05 16:26:3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철우 기자]순천시(시장 허석)는 지난 2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에서 시민들의 생활 속 주권의식 함양과 시정 참여역량 향상을 위해 열린 ‘2021년도 순천민주주의학교’를 성황리에 마쳤다.

 

시는 ‘시민이 시정의 주인이다’라는 주제로 41명의 수강생을 모집하여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시민주권 입문, 숙의민주주의와 공론화 이해, 지역 현안 의제 발굴과 해법 찾기, 실행 기획안 작성의 프로그램을 5회에 거쳐 진행하였다. 

 

이날 수료식은 6개 조에서 그동안 수행하였던 실습과제인 정책제안 실행기획안 발표와 함께 교육활동 리뷰와 영상을 공유하였고 참여자들의 소감을 듣는 순서로 마무리되었다. 

 

특히 이번 민주주의학교는 특강에 그치지 않고 수강생들이 시민들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기 위해 생활 주변의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여 해법을 찾는 과정을 거쳐 작성한 정책 제안서를 순천시에 제출하는 전달식을 통해 직접민주주의 실천의 의미를 더욱 높이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한편, 수료생 중 가장 고령자인 박 모씨(74세)는 그동안 한 번도 결석 없이 출석하였고, 수료식에서도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에 관한 정책 제안서’까지 직접 발표하는 열의를 보여 다른 참여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허석 시장은 민주주의학교 수료식에 참석해 수료생 한 분 한 분에게 수료증을 전달하면서 격려하였고, “나의 삶은 내가 주인이듯 시정의 주인은 모든 시민이다.”며, “시민들이 시정의 주체가 되어 생활 속 작은 문제부터 정책 결정까지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모아 더 나은 시민 중심 시정을 펼쳐 순천을 직접민주주의 선도도시로 꽃피우고자 한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057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