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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해양대 설립 추진’에 목포해양대 발끈! - 해운인력 수요와 공급원칙 무시한 발상
  • 기사등록 2009-12-08 21:3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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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해양대학의 집중육성이 우선

인천시가 지난 4일 발표한 국립해양대학 설립추진과 관련 “지역 이기적인 논리로 ‘해운산업 인력을 확대하자’ 는 인천시의 주장은 세계 해운산업 인력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무시한 처사”라며, 목포해양대학교가 발끈하고 나섰다.

또한 ‘수도권 학생들이 거리가 멀기 때문에 지역해양대학에 진학을 꺼린다’는 이유로, ‘인천시가 국립해양대학을 설립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현재 목포와 부산 해양대학의 지정학적 중요성과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8일 목포해양대 관계자는, ‘최근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 매년 많은 해운산업관련 인력배출과 국내 외국인 해기사의 승선인원이 증가되는 시점에서, 또 다른 해양대학의 설립은 인력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무시한 주장에 불과하다’는 것.

또 “국제해사기구(IMO)교육과정과 국토해양부의 해기품질평가기준 등을 준수하기위해 실습선과 4년간의 승선교육 등으로 막대한 재원이 소모되고 있다”면서, “국제기준에 적합한 인력양성을 위해서는 기존대학을 활용하는 것이 국가교육재원의 효율화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해운산업 인력은 국가 유사시 육.해.공군 다음의 제4군으로서 군수물자 수송의 책무도 있기 때문에 단순한 시장 논리만으로 ‘인천에 해양대학교를 설립하자’는 것은 정부의 국방정책과도 맥이 통하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목포해양대학교 안영섭 총장은“세계적으로 해운산업 인력 규모는 경제현황과 교육현황을 고려하여 수급을 조절하고 있는데 반해, 지역의 이기적인 논리에 의해서 해운산업 인력을 확대하자는 인천시의 주장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60여 년간 국가지원으로 육성?발전하고 있는 양 해양대학의 우수한 교육시설과 교과 과정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시켜, 해외 해운산업인력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한편, 목포해양대학교는 지난 1950년 4월 5일 개교 이래 1만5천명의 인력을 배출하고, 새로 확보할(20여만㎡)부지에 교육시설을 구축,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의 아시아권 해양전문 인력양성에 총력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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