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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 45.9%, 취업활동까지 모바일로 - 20.30대 15.6%, 현재 스마트폰 사용중
  • 기사등록 2010-03-17 10: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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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활용한 취업 활동, 채용정보 > 알바정보 > 기업정보 > 취업팁

스마트폰 확산이 점차 속도를 내면서 온라인세상에서도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취업활동을 하는 구직자들도 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20.30대 남녀 구직자 및 이직 준비자 2,961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보유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이들 중 15.6%가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 사용자가 21.7%로 여성 사용자 11.4%에 비해 2배 가까이 많았으며, 연령대 별로는 30대 중후반이 18.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30대 초중반16.6% △20대 중후반 15.3% △20대 초중반 10.6% 등의 순이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취업 관련 애플리케이션 등 스마트폰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물은 결과 45.9%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성별로는 남성이48.1%로 여성(43.1%)에 비해 다소 많았으며, 연령대 별로는 20대 초중반이 55.0%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20대 중후반48.1% △30대 초중반 42.8% △30대 중후반 42.2% 순이었다.

특히, 이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하고 있는 취업활동으로는(*복수응답) 기업 채용정보 검색이 응답률 59.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아르바이트 정보 검색도 32.1%로 비교적 많았다.

이 외에 △기업 관련 정보 검색 29.2%, 취업상식이나 시사용어, 면접요령 등 취업 준비에 도움 되는 유용한 △팁활용 27.8% △기업에 입사지원 21.7% △면접 장소 길 찾기 21.2% △해외 다른 국가 채용정보 검색 14.6% △취업 관련 네트워크 형성 및 활동(트위터 등) 14.2% 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최근 스마트폰을 통해 취업활동을 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모바일을 통한 취업활동 보다는 과거 전형적인 취업 루트인 인맥이나 지면을 통한 활동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구직활동을 하고 있는 주요 루트에 대해 조사한 결과(*복수응답) 온라인 취업포털이 응답률 87.3%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각 기업 채용페이지 31.2% △지인 및 인맥 23.5% △신문/지면 12.7% △채용박람회 등 취업 관련 행사 11.1% △대학취업보도실 10.1% △모바일 8.5% 등의 순이었다.

특히 연령대 별로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아직 학생 신분이 많은 20대 초중반 구직자들 사이에서는 상대적으로 대학취업보도실을 통해 취업활동을 하고 있다는 응답이 25.6%로 타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20대 중후반과 30대 초중반은 취업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어느 정도 경력이 쌓인 30대 중후반은 인맥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는 경향이 30.9%로 타 연령대에 비해서 높았다.

잡코리아 김화수 사장은 “최근 스마트폰 보급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볼 때, 모바일을 통한 채용정보 검색 및 입사지원활동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특히 최근 기업들의 채용패턴이 수시채용으로 변화함에 따라 신속한 정보습득이 취업 성공의 관건이 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가 더욱 각광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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