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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만채,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 - 교사 연수제도 대폭 개선, 교사의 자율적 협력체제 적극 지원
  • 기사등록 2010-04-21 12:1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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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만채(국립순천대 5대 총장) 전남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21일 “교사의 질이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며 “교사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 연수를 내실화하는 것이고 교사 연수는 ‘인사관리’차원이 아닌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만채 예비후보는 “2009년 교과부 교원설문조사 결과, 교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보습득 경로로 연수기관연수(46.9%), 교내외 자율연수(28.1%), 동료간 의사소통(10.2), 전문서적(9.5%) 등으로 나타났다”면서 “교사의 연수제도 대폭 개선과 교사의 자율적인 협력체제 적극 지원”을 강조했다.

장만채 예비후보는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는 도덕적 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지식과 자발적인 학습 태도, 정보 가공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교사들 스스로의 성찰과 자각을 바탕으로 한 실력 함양 풍토 조성”에 대한 강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구체적 실현 방안으로는 “교사들의 자발적 학습 동아리와 교과 연구모임 적극 지원, 학교 내의 교과협의회 활성화, 동학년 공동학급운영 등을 통해 자율적 교사협력체제를 강화하여 교사들의 자각과 열정, 헌신을 높인다”는 안을 제시했다.

장만채(국립순천대 5대 총장) 전라남도 교육감 예비후보 공약

가. 교원연수제도개선
1) 배경
- 교원 설문조사(교과부. 09.10)결과, 교직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정보 습득 경로로 연수기관 연수(46,9%), 교내외 자율연수(28.1%), 동료간 의사소통(10.2), 전문서적(9.5%) 등으로 나타남.
- 반면, 교원연수기관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48로 중간정도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그에 따른, 교원연수기관에 대한 평가제 도입에는 소속기관별 64.9%, 학교 설립별 66.7%가 필요하다고 응답
- 연수가 교원의 교수ㆍ학습의 변화, 학생생활, 진로상담 능력의 변화로 직접 연결되지 못함.
- 학교 구성원 단위 연수가 아니라 개별적 연수가 많아 학교 변화를 실질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함.
- 학기 중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어렵게 하는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 불만

2) 목적
- 교원의 전문성 함양
- 연수 프로그램의 질 제고
- 학교현장을 실질적으로 변화할 수 있는 연수 개최
- 학교교육의 신뢰성 회복과 질 높은 학교 교육 실현

3) 주요추진계획
- 맞춤형 연수, 찾아가는 학교별 집단연수 (학교별 연수 시간 확보 의무화) - 자율연수 전액지원
- 동료교사 쌍방연수 등 실천중시 연수 활성화
- 원격연수지원 확대(자율선택/시간 선택/자유로운 공간, 다양한 연수내용 보장)
-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방해하는 자격연수, 직무연수 등 각 종 연수 방학 중 또는 방과후 실시

나. 자율적인 교사 협력체제 지원
1) 배경
- 강요와 지시에 의한 연수 연구는 형식화 되어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별 도움이 안 됨.
- 교사를 개혁의 대상으로 생각하고 강제하면 교사의 자신감 상실, 시류에 편승하는 소극적인 교사문화 형성
- 자발적인 교사들의 연구 연수문화 형성이 학교 교육을 변화시킴
- 동료 교사간의 협력문화 형성은 학교 공동체 문화형성에 기본 바탕

2) 목적
- 상호정보교환 및 정보공유를 통한 교사 협력체제 구축
- 교원의 자율연구 풍토 조성 및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 자율연수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개선으로 교육의 질적 수준향상

3) 주요 추진계획
- 교과교육연구회 운영 활성화 지원
- 동학년협의회 공동학급운영 지원
- 교과협의회를 통한 수업관련 정보공유
(교과실 확보, 교재연구시간 보장)
- 학교변화를 이끄는 다양한 교사모임 활동 지원
- 교원단체 자율연수 지원
- 자율적인 연구활동 보고서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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