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고]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우리 모두의 책임 - 장흥소방서 정남진119안전센터 소방장 박준희
  • 기사등록 2024-04-30 15:05:42
기사수정

요즘 들어 화재는 우리 주변에서 너무나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부주의와 안전의 무시로 인한 결과일 때가 많습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신중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합니다.

 

작년 한 해 발화 요인별 화재 통계를 살펴보면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전체화재의 46.8%인 18,185건으로 전체 화재 요인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부주의 화재는 담배꽁초, 음식물 조리중, 불씨방치, 쓰레기 소각 등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 화재를 말하며, 최근 10년간 부주의에 의해 발생한 화재 비율은 평균 50.1%로 여전히 전체 화재 중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습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많은 재산 손실과 심각한 인명 피해를 초래할 수 있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3가지 조치를 소개하겠습니다.

 

첫번째, 담배꽁초는 불씨 제거 후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산과 들에 무심코 내던진 담배꽁초는 고작 몇 분 만에 활활 타게 되므로 담배꽁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 후 처리합니다. 


두 번째, 촛불, 향초 사용시 넘어지지 않게 전용 받침대를 고정해 놓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주방에서는 요리 과정 중에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방에 머물러 있고 가스 및 전기 장치를 사용할 때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화재는 막을 수 있는 예방 가능한 재난입니다. 이러한 조치들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화재로 인한 재산 손실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함께하여 화재 예방 문화를 확립하고 안전한 생활을 실천합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7394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