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작재배 골칫거리 ‘선충병’ 녹비작물로 해결 - 농진청, 녹비작물 이용한 친환경 방제법 개발
  • 기사등록 2010-05-25 02:05:08
기사수정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이 식물에 기생해 수량과 품질을 감소시키는 선충병을 녹비작물을 이용해 획기적으로 막을 수 있는 친환경 방제법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방제법은 선충의 활성을 억제하는 아칼로이드 계통의 화학물질을 분비하는 녹비식물인 크로탈라리아와 수단그라스를 휴경기(5~8월) 중 2개월간 키운 다음 잘라서 토양에 넣고 1개월 후에 작물을 심으면 50~60%의 방제효과가 있다.

특히 녹비식물을 잘라서 토양에 넣은 후 그 위에 비닐피복을 하면 열에 약한 선충을 태양열로 함께 제거할 수 있어 90% 이상의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토양 선충병은 농작물의 지상부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그냥 지나치기 쉬운데, 병에 걸리면 작물의 수량을 20~30% 감소시키고 복합병을 일으켜 농작물을 고사시키기도 한다.

한편, 최근 참외, 오이, 고추, 고구마 등 연작 재배지를 중심으로 선충병 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경북 성주 시설 참외재배지에서는 뿌리혹선충병 피해로 40~50% 수량이 감소해 연간 57억원의 손실을 입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업미생물과 한성숙 과장은 “지금까지 농가에서는 화학농약을 살포해 선충병을 방제하고 있어 토양과 수질이 오염되는 문제가 있었다”며 “이번 친환경 방제법 개발로 농약 및 화학비료 절감은 물론 토양과 환경을 살리는 1석 3조의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78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