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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로만 저소득지원(?)... 허울 좋은 목포복지재단 행복마켓 - 파행운영으로‘기부문화’먹칠...생필품 종류적고, 생활권과도 멀어
  • 기사등록 2010-10-13 23:5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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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소외계층 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독지가들의 후원으로 지난 2008년 8월 출범한 목포복지재단이 행복마켓 파행운영으로 시민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목포복지재단은 출범이후 관내 1600세대의 저소득가구들을 대상으로(1세대 월10만원한정)생활필수품가격의 20%를 후원금에서 지원하는 ‘목포사랑행복마켓’을 개소,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수의계약으로 선정된 업체(4곳)에서 소비자가격으로 납품받는 생필품은 업체들 배만 불리고, 실제 저소득주민에게는 경제적으로 별 도움도 주지 못해 본질과는 다른 허울 좋은 저소득주민복지라는 지적이다.

목포시는 그동안 복지재단에 분기별로 연간 운영비 9천만원(인건비3인, 공공요금 등)과 복지재단전세금(1억4천만)외 마켓매장에 2명의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일 복지재단자료에 따르면 행복마켓 개소이후(2008년 12월22일~2010년 8월31일) 생필품에 대한 저소득지원은 총 6037만4000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연도별로 ▲2008년 12월22일부터 5일간 10만3000원 ▲2009년에는 4753만5000원 ▲2010년 8월31일까지 1273만6000원으로, 3년간 연평균지원액이 3000여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복지재단의 운영비(인건비, 공공요금 등)는 방만한데 비해 정작 저소득지원은 극히 저조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용해동 주민 김모(45,남)씨는“진정으로 소외된 계층을 위한 복지라면 납품규모를 떠나 많은 업체가 참여해서 더 많은 주민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격으로 생필품을 납품받아 지원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복지재단의 행복마켓운영매출이 갈수록 줄어드는 이유는 홍보부족도 있지만 1600세대의 주민생필품치고는 종류가 다양하지 않고 생활권과는 거리가 멀어 일일 20명~50여명 인근 주민들만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복지재단이 소재한 상락동2가7번지는 주로 저소득층이 많이 사는 상동, 산정동, 죽교동 등과는 멀리 떨어져있어 교통이 불편함은 물론 주민들 생활권과는 거리가 멀어 이용하기 불편하다는 문제점도 지적됐다.

상동주민 진모(50,여)씨는 “할인가격에 지원한다고 하지만 별로 가격이 저렴한지 모르겠다. 대형마켓에서 행사할 때 구입하는 것보다 일부품목은 오히려 가격이 더 비쌀 때도 있다”며, “버스타고 가면 교통요금이 더나온다”고 말했다.

말썽이 불거지자 목포시관계자는“원 도심권 활성화 차원에서 현 위치가 적합하다고 판단한 것이며, 거리가 먼 상동지역 등은 주1회(목요일)주문배달을 하고 있다”면서, “납품관계는 관내업체에 안내장을 보내 많은 업체가 생필품납품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민선5기 정종득 목포시장의 주민복지실현공약사항의 일환으로 건립된 목포복지재단(기본재산20억원, 목포시출연금)은 저소득층을 돕기 위한 기부금품모집과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기금을 조성관리하며, 노인장애인, 저소득계층의 자활과 일자리창출사업 등 주민복지증진을 위해 지난 2008년 6월 설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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