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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노동자 잇단 사망, 사회적 대책이 필요하다
  • 기사등록 2011-03-02 13:3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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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26일 돌아가신 쌍용차 임무창 조합원에 대한 비통한 눈물이 채 마르지 못한 이틀 후 또 한 분의 노동자, 조영하 조합원의 자살이 발견됐다. 이는 강제퇴직과 대량해고, 무급휴직에 따른 생활고와 회사의 배반, 사회의 무관심이 부른 비극이었다.

2009년 쌍용차 대량해고 이후 지금까지 목숨을 잃은 생명이 벌써 15명이다. 누가 “해고는 살인이다”는 구호가 과장된 선동이라 말했는가. 누가 “함께 살자”는 호소를 “함께 죽자”는 악다구니로 왜곡했는가. 그 누군가는 바로 쌍용차 회사와 정부, 보수언론이다. 그리고 이들은 지금 죽음의 행렬조차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쌍용차는 노조와 한 복직약속을 지켜야 한다.

더 이상 죽이지 말라! 정부는 언제까지 무참히 꺾이는 생명을 방치할 것인가. 보수언론은 언제까지 노동자들을 고립시킬 작정인가. 더 이상 죽이지 말라! 그리고 우리도 되돌아 봐야 한다. 그 누군가에 우리도 속할 수 있음을.

지난해 쌍용자동차 정리해고특별위원회가 해고노동자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그들은 평균 6,047만 원의 빚을 지고 있고 끝내 빚을 갚지 못해 파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다른 직장을 구할 수도 없고 회사를 그만둘 수도 없었던 조영하 조합원과 같은 무급휴직자들은 물론이고, 해고자 중 64.2%는 1년이 넘도록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 생활고에 시달린다고 한다. 보수언론이 덧칠한 악의적인 이미지 탓에 쌍용차 소속이었던 노동자는 번번이 재취업도 거부당한다고 한다.

때문에 이들은 스스로 대리운전업체를 만들고, 퀵서비스 업체도 운영하며 버텨보기도 하지만, 상처와 고통을 지우기엔 역부족이다. 쌍용차가 새로운 자본에 매각된데 이어 신차를 발표하고, 3월이면 회생절차도 마무리된다고 하지만, 실낱같은 복직의 희망은 하루하루 배반당해왔다.

쌍용차는 시급히 복직약속을 이행하라. 2009년 노조가 파업농성을 중단하고 회사는 ‘1년 후 무급휴직자 복직’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공권력을 투입해 공장에서 노동자들을 몰아내던 정부도 회사가 약속을 지키든 말든 노동자들이 죽든 말든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책임을 통감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해고된 노동자만의 문제는 아니다. 쫓겨날 직장도 가지지 못한 실업, 그 실업은 죽음이 뒤따르는 사회적 재앙임을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

국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하루빨리 깨닫길 바란다. 민주노총은 쌍용차는 물론 모든 해고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그 삶이 유지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무엇보다 자본을 위해 해고가 남용되고 노동자의 생명이 위협받는 일부터 막아야 한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기원하며, 더 늦기 전에 한진중공업 노동자들의 절규에도 우리 사회가 귀 기울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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