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바일 지급결제(M-Payment] 표준화 추진 - 3월부터『모바일 지급결제 표준화 추진협의회』활동 시작
  • 기사등록 2011-03-08 14:11:53
기사수정
통신과 금융이 융합된 모바일 지급결제(M-Payment)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선행적 표준화 추진을 통해 모바일 금융 서비스 분야에 대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해법을 찾는다.

*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Juniper Research) : 1,700억 달러(‘10년) -> 6,300억 달러(’14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원장 허경)은 인프라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통신사, 카드사, 금융사 등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모바일 지급결제 표준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제1차 회의를 3월 9일(수)에 개최(기술표준원, 16:00-)한다고 밝혔다.

또한, 금년 하반기까지 국가표준(KS) 제정을 완료하고, 기 추진중인 국책 연구과제(산업 융합원천기술개발 사업)와 연계시켜 원천기술 개발도 병행 추진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애플, 구글, 비자, 마스타카드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모바일 지급결제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독자적인 시범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전략적 공조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 있으나, 우리나라는 글로벌 기업의 국내시장 잠식과 외국기술 종속을 우려하면서 업종간 연합을 통해 부분적인 기술표준화가 시도되는 단계로 아직 실질적인 구심점이 없는 상황으로 총체적인 대응체계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지난 2월 24일 통신사, 카드사 및 금융사 등이 참여한 이해당사자 회의를 통해 국내 산업계의 니즈(Need)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종(異種)산업간 융합 시너지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모바일카드, 모바일 인터넷거래, 오프라인 무선통신(RF)거래 등에 대한 종합적인 국가표준화를 추진할 예정이며, 나아가 세계 진출확대를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5039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