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 국민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훈련 실시
  • 기사등록 2012-04-19 19:39:58
기사수정
소방방재청은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 가능성에 대비하고자, 201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하여 4월 26일(목) 오후 2시부터 전국일원(읍 이상 도시지역)에서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훈련을 20분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전북 무주군에서 규모 6.5의 지진 발생 가상 상황을 부여한 후, 지진 재난위험경보가 발령되면 실내에서는 잠시 테이블이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거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 후 진동이 끝나면 신속하게 건물 밖으로 나와 넓은 공터로 대피하여야 한다.

실외에서는 가방 등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낙하물 위험이 없는 인근 공원이나 광장 등 넓은 곳으로 대피한 후, 지진재난 방송을 청취해야한다.

재난위험경보는 ‘민방공 공습경보’의 경보음과 대피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대피요령을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

민방공 공습경보음은 경보사이렌이 5초 상승, 3초 하강을 반복하며 3분간 울리고, 재난위험 경보음은 2초 상승, 2초 하강을 반복하며 3분간 울리게 된다.

민방공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지하도, 지하철역, 건물 지하층 등 지하공간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하지만

재난위험경보가 발령되면 옥외 운동장이나 공터 등 넓은 공간으로 대피하고 운행 중인 차량은 도로우측 갓길에 정차해 소방차량, 긴급구호차량 등 비상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야 한다.

다만, 국민생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병원은 정상 진료하고, 고속·자동차전용도로 운행차량 및 철도·지하철은 정상운행 된다.

이번 훈련은 동·남해안 지역인 울산, 부산, 강원, 경북, 제주 등 5개 시?도의 해안가 34개 지역에서 지진해일 대피훈련이 실시된다.

일본 아키타현 혼슈 서쪽 근해에서 규모 9.0의 강력한 해저지진에 의한 지진해일 발생 가상 상황을 부여한 다음, 사이렌이 울리면 해안가 주민들은 밖으로 나와 지정된 대피소로 신속히 대피해야 하며 다만, 아파트 거주자는 꼭대기 층으로 대피하고, 저지대 거주자로 지정된 대피소로 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경우에는 인근 3층 이상 건물 등 높은 곳으로 신속히 대피해야 한다.

일본 서해안에서 지진해일이 발생할 경우, 우리나라 동해안까지 지진해일이 도착하는데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이 소요되므로 지진해일 발생시 기상청에서 관련정보를 분석하여 소방방재청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지진해일 경보를 발령하기까지 늦어도 10분 정도가 소요되므로, 지진해일 경보 발령 후 신속한 대피가 이루어진다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전국 11,000여개 초?중?고등학생 700만명이 지진 및 지진해일 관련 재난안전교육을 받고 지진대피 훈련에 참여한다.

전국 모든 학교가 연간 학사운영 계획에 민방위 시간을 반영하여 훈련을 실시하고 지진, 지진해일, 화재, 자연재해, 지하철 사고 등에 대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한 후, 사이렌이 울리면 실제 대피훈련을 하게 된다.

국민과 함께하는 훈련이 되기 위해서는 평소 재난안전교육과 실전 같은 훈련만이 재난으로부터 국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으므로 이번 재난대비 민방위훈련에 국민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소방방재청에서는 KBS 2TV 개그콘서트 “비상대책위원회” 컨셉을 패러디하여 이기환 소방방재청장과 개그맨김원효, 김준현이 출연하는 “민방위비상대책위원회 UCC(4분. http://kr.youtube.com/김원효 민방위)”를 제작하여 전국에 배부하는 등 적극 홍보 중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339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