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담양군, 2012 ‘담양군민의 상’ 본상에 부채명인 김대석 씨 선정 - 특별상에 정동오 씨, 사회복지분야 장려상에 임홍균 씨 선정
  • 기사등록 2012-04-27 18:50:14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대나무골 담양군이 ‘제33회 군민의 날’을 기념하기 위해 군정 발전과 군의 명예를 선양한 개인이나 기관단체에 수여하는 군민의 상에 전남도 무형문화재인 김대석 씨가 교육문화부문 본상에 선정됐다.

담양군은 지난 26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의 상 및 명예군민증 심사위원회’를 열고 김대석 씨를 교육문화부문 본상 수상자로, 임홍균 씨를 사회복지부문 장려상로, 정동오 씨를 특별상 수상자로 각각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명예군민증의 수상자에는 전남도립대 박창규 교수와 전 재경향우회 신옥섭 사무과장 등 2명이 선정됐다.

김대석 씨는 전남도 지정 무형문화재(제48호 선자장(扇子匠), 제48-1호 접선장(摺扇匠))로 부채작품의 전시는 물론 제작 시연과 체험, 교육을 통해 담양의 대나무공예 기술과 문화의 계승발전에 힘쓰고 있다.

또한 2009년부터 매주 주말 죽향문화체험마을에서 부채제작 무료시연과 대나무축제 등 전국의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해 무료시연회를 개최해 담양의 전통 부채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홍보하는 ‘담양의 홍보대사’를 자임했다.

뿐만 아니라 김 씨는 전통보존과 후진양성을 위해 ‘담양공예인협회’를 결성해 초창기 기반 잡았으며 지역공예인들의 실력향상과 전통 죽세공예 명성을 알리는 시금석을 마련한 공이 커 교육문화 부문 본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사회복지부문 장려상 수상자로 선정된 임홍균 씨는 전직 소방공무원 출신으로 지난 2010년 자식들이 고희연과 여행을 위해 준비한 경비 400만원을 장학기금으로 기탁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나눔과 봉사활동을 꾸준히 펼쳐왔다.

또한 관내 읍면 의용소방대장들과 ‘등불장학회 후원회’를 발족, 장학기금 마련과 후원자 모집 활동 등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지켜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등 지역의 사회복지를 위해 헌신한 공이 크다.

군민의 상 특별상을 수상한 정동오 씨는 전남대학교 농과대학교수로 역임하는 동안 대나무 관련 교육과 대나무숲에 대한 동해연구 및 대책, 대나무 숲에 나타난 개화현상에 관한 연구 등 죽림농가와 대나무관련 산업 육성에 크게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전라남도 문화재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던 1970~1995년에는 담양 관내 6곳이 문화재로 지정되는데 기여했다. 특히 ‘양산보의 소쇄원에 대하여(1973), 한국의 건축, 조경, 공예(1987), 소쇄원 48영에 대한 조경사적 측면에서의 연구(1992)’ 등 저술과 논문을 통해 ‘소쇄원’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서며 담양의 위상을 높였다.

올해 명예군민증은 전남도립대 호텔관광레저과 박창규 교수와 전 재경향우회 사무국장을 역임한 신옥섭 씨가 수상하게 됐다.

박창규 교수는 ‘창평면’이 아시아 최초로 슬로시티에 인증과 놀토달팽이 시장, 창평주말학교 등 여행상품 개발과 운영으로 ‘창평 슬로시티’를 대한민국 대표 슬로시티로 발전시키는데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담양만의 스토리를 갖는 ‘담양 오방길’, ‘가사문화권 명소화 프로젝트’ 등 담양의 문화?역사?자연자원을 연계한 관광상품의 개발을 통한 관광객 유치는 물론 ‘2009 콘텐츠 융합형 관광협력사업’ 등 문화체육관광부에 공모해 1억원의 국비를 확보하는 등 담양의 관광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이 크다

신옥섭 씨는 지난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재경향우회 사무국장을 역임하며 크고 작은 향우 관련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하는 등 지역의 농특산물과 관광명소 홍보 등 향우회와 담양군 발전에 기여했다.

이번 담양군민의 상과 명예군민증 수상자는 오는 5월 3일 추성경기장에서 개최되는 제33회 군민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시상식을 갖게 된다.

한편 제33회 군민의 날 행사에서는 기념식을 비롯해 줄다리기와 단체줄넘기 등 군민 한마당 체육행사와 판소리 공연, KBS 빛고을 차차차 공연이 개최돼 군민의 날과 대나무축제의 흥을 돋을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398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