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통합진보당 부실-부정선거 -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쇄신을 촉구한다
  • 기사등록 2012-05-03 21:27:48
기사수정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조위)’는 어제(5월 2일) 대국민 발표를 통해 당내 비례대표 후보선거가 ‘총체적 부실.부정선거’였다고 밝혔다.

진조위는 정상적인 선거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선거를 강행, 사태를 야기한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사무총국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고, 지역선관위와 선거사무원, 그리고 이를 묵인 방조 또는 방치한 단위도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오늘(5월 3일)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개최하여 이 문제와 관련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다.

산별대표자들은 4.11 총선에서 다수의 조합원이 통합진보당 후보로 출마하고 비례대표 집중투표 방침을 결정하였으며, 당원가입 및 세액공제 등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던 민주노총으로서 당혹감과 함께 깊은 책임감을 공유하였다.

산별대표자들은 이 같은 사태는 노동중심성이 약화되고 당내 민주주의가 보장되지 않은데 기인하는 것이며 이것은 진보적 가치에 대한 훼손으로 규정하였다.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이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쇄신을 단행할 것을 촉구한다.

집권을 꿈꾸는 진보정당이 민주주의의 핵심인 선거에 대하여 진조위가 스스로 밝힌 바와 같이 ‘총체적인 부실__부정 선거’였다면 국민들에게 어떠한 이유로도 용납 받지 못할 것이며 조합원과 당원들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전근대적 행태라 할 것이다.

통합진보당은 노동자 정치세력화와 진보정치를 갈망하는 노동자와 국민들에게 큰 충격과 실망을 준 이 사태에 대하여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벌에 처하고 근본적인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만약 통합진보당이 미봉책으로 당면 사태를 수습하려 한다면 진보정당으로서의 정체성과 민중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것으로 간주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할 것이다.

민주노총은 4.11 총선에서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집중투표를 결정하고 집행한 당사자로서, 조합원과 국민들에게 이번 사태에 대하여 심심한 사과를 드리며 깊은 책임과 함께 스스로의 혁신을 위해 뼈를 깎고 살을 도려내는 각오와 노력을 다할 것이다.

통합진보당 역시 인적 쇄신은 물론 모든 것을 바꾼다는 각오로 재창당 수준의 고강도 쇄신을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

2012. 5. 3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451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