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저널리즘_ 원리와 실제 책으로 출간
  • 기사등록 2012-06-20 16:51:08
기사수정
“저널리즘: 원리와 실제”는 2009년 영국 SAGE 출판사에서 나온 Journalism: Principles&Practice, 2nd ed.의 번역서로 저널리즘의 본질적인 기초를 바탕으로 하여 원리와 실제를 함께 다루는 새로운 경향들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각 세부 주제와 연관된 현장 사례를 덧붙여 저널리즘을 설명한다.

저자인 Tony Harcup은 쉐필드대학의 저널리즘학과 교수이자 30년 이상 신문과 잡지 등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저자는 이론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저널리즘 윤리뿐만 아니라 핵심적이고 정확하고 공정한 뉴스 작성법을 강조한다. 그리고 뉴스 가치나 미디어, 저널리스트 윤리, 저널리즘 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다양한 책으로 출간했다.

이러한 저자의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기자들과 방송인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경험과 고민, 해결책을 제시한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그리고 신문과 방송의 실제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점을 지적하고 여러 학자와 언론인들의 목소리를 통해 저널리즘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다각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신문, 방송뿐만 아니라 온라인 저널리즘의 역할에 대해서도 접근한다.

예를 들어, 블로그 활용, 웹에서 비디오와 오디오의 사용, 비연속적 일괄방송, 쌍방향 지도 그리고 온라인 저널리즘의 여타 방법들에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더불어 이 책은 TV나 온라인에서 이미지를 활용해 보도하는 법과 21세기 저널리즘의 통합적인 속성에 대해 다루며, 아무리 기술이 발전하여도 저널리즘의 기초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독자들은 이 책을 읽는 내내 언론인이 가져야 할 저널리즘 윤리 의식에 대해서도 고민해 볼 수 있다.

윤리의 문제는 언론현장의 모든 방면에서 함의를 갖기 때문에, 책 전반에 걸쳐 독자에게 윤리 문제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언론인이 가져야 할 윤리의식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언론인이라면 다각도로 변하는 세상에서 저널리즘의 역할을 고민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책임감과 더불어 늘 문제의식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봐야 한다.

이 책은 자본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사회에서 활동해야 하는 언론인들이 알아야 할 지식을 가르쳐주고 있다.

포괄적이면서도 읽기 쉽고 명확하게 쓰인 이 책은 저널리즘을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 언론인, 언론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들을 위한 필독서가 될 것이다.

제목: 저널리즘_ 원리와 실제
원저: Journalism_ Principles&Practice, 2nd edition
저자: Tony Harcup
역자: 황태식
ISBN: 978-89-92803-40-3
가격: 22,000원
총 페이지: 294쪽
출간일: 2012년 6월 8일

<이 책의 목차>

제1장.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왜, 어떻게? 저널리즘 개론
제2장. 언론인에 대한 제약과 영향
제3장. 뉴스란 무엇인가?
제4장. 뉴스의 출처는 어디인가?
제5장. 객관적 보도자로서의 언론인
제6장. 탐사자로서의 언론인
제7장. 엔터테이너로서의 언론인
제8장. 인터뷰
제9장. 뉴스 작성
제10장. 특집기사 작성
제11장. 이미지를 활용한 보도
제12장. 언론인이 갖추어야 할 스타일
제13장. 결론: 저널리즘이 당면한 과제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807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  기사 이미지 오늘은 우리들 세상
보성신문 메인 왼쪽 3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