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겨울철 한파 이렇게 극복하자
  • 기사등록 2012-12-19 12:39:51
기사수정
연일 추운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많은 눈으로 인한 피해도 문제지만 추운날씨에도 많은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올해 겨울은 많이 줄어든 북극 빙하로 인해 우리나라에 매우 추운 날씨가 자주 올 것으로 예상되어 한파로 인한 피해예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파는 추위로 인한 기물 파손 및 사람들의 건강에도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많은 관심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순천소방서(서장 이기춘)에서는 한파를 어떻게 예방하고 극복해야 하는지 아래와 같이 당부하였습니다.

한파시 건강관리법
○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에는 동상을 조심해야 합니다.
○ 심한 한기·피로,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등을 느낄 경우에는 저체온증을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 급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 및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노인·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 부분의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하게 해주며 동상부위를 잘 씻고 말려야 합니다.

운동으로 건강유지를
○ 운동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의 부상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 준비운동은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합니다.
○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옷을 겹쳐 입되 많이 입지 말아야 합니다.
○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시간대에 다른 사람들이 있는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겨울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이뇨·발한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등산, 스키 등 운동 중에는 술을 마시지 맙시다.
○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습니다.

외출 시에는
○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 낮에 외출하고 가급적 혼자 움직이지 말아야 합니다.
○ 가족·친지에게 행선지와 시간계획을 미리 알려 둡시다.
○ 되도록 간선도로를 이용하고 지름길이나 이면도로를 피합시다.
○ 만약 자동차에 고립될 경우에는
→ 휴대전화 등 가능한 수단을 이용하여 구조요청을 하고
→ 동승자가 있을 경우 서로의 체온으로 추위를 막아야 합니다.
→ 차례로 수면을 취하면서 깨어있는 사람은 차량 내 온도와 체온을 유지하고 구조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서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 구조요원이나 항공기에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색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야 합니다.

겨울철 자동차 안전대책
○ 도로의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등을 준비합시다.
○ 시트를 높이고 앞 유리 성에를 제거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야를 넓혀서 빙판길 등 돌발 사태에 대비합시다.
○ 미끄러운 길에서 수동변속기 차량은 2단 기어에 반 클러치를 사용하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가속기를 서서히 밝으면서 출발해야 합니다.
○ 앞바퀴를 직진상태로 하고 출발해야 헛도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커브 길에는 미리 속도를 줄이고 커브를 돌면서 기어변속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빙판길에서 멈출 때에는 엔진브레이크(저속엔진 + 저속기어)로 속도를 충분히 줄인 후 서서히 풋브레이크를 밟아 멈춰야 합니다.
○ 저속 운행,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 등 안전운전수칙을 준수합시다.

전기사용 및 관리방법
○ 전열기나 난방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대단위 아파트단지 등에서 용량이 큰 전기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1시간 사용 15분 정지」를 생활화하여 과부하(정전)를 방지해야 합니다.
○ 인화성물질이나 가연성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아야 합니다.
○ 하나의 콘센트를 다시 여러 개의 콘센트로 분리시켜, 많은 플러그를 문어발식으로 꽂아 쓰지 말아야 합니다.
○ 전기 고장 시 즉시 전문 업체에 수리를 의뢰하고 개인이 임의로 조작하지 맙시다.
○ 전기 부품은 정품을 사용하고 구리선 등을 퓨즈로 사용하지 맙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906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보랏빛 코끼리마늘꽃 세상 놀러오세요
  •  기사 이미지 ‘2024 부산모빌리티쇼’ 부산국제모터쇼의 새로운 시작이 되다.
  •  기사 이미지 서구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초청 아카데미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