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자투고]눈 온 뒤 빙판길, '블랙아이스' 주의하세요. - 목포소방서 현장대응단
  • 기사등록 2013-01-10 19:16:59
기사수정
요즘들어 크고 작은 눈이 내리면서 도로는 빙판길이 따로 없을 정도로 전국이 꽁꽁 얼어있다.

그렇지만 그 보다 더 위험한건 눈이 녹으면서 매연과 먼지로 검게 변해 얼어붙은 얼음인 일명 '블랙아이스'가 교통사고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위에 쌓여있던 눈이 녹으면서 매연과 먼지로 인해 검게 얼어붙은 얼음을 말하며, 이는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든 뒤 밤사이 기온이 급격이 떨어져 얼어붙으면서 만들어진다.

블랙아이스 현상의 특징은 운전자가 운행중 도로바닥을 보았을 때 단순히 도로가 젖어 있는 모습과 흡사하다. 이 때문에 운전자가 무의식적으로 브레이크를 잡는 순간 차량이 중심을 잃고 미끄러져 사고가 일어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빙판길에서는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등을 자제하고 운전자들은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운전을 해야하며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하여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감속을 유도해야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얼어붙은 노면에서는 적정 타이어 공기압 유지가 중요하며 산악지대나 농촌 국도지역은 타이어가 미끄러져 공회전 현상을 방지하고 제동거리를 줄일 수 있는 스노체인을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끝으로 차가 미끄러진 상황이라면 타이어의 구동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천천히 미끄러지고 있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향해야 더 큰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

이처럼 몇가지 안전수칙만 준수한다면 교통사고를 방지 할 수 있고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9196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곡성 곡성세계장미축제 개장
  •  기사 이미지 김이강 서구청장,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참석
  •  기사 이미지 보성군, 보성의 소리를 세계의 소리로! 제26회 서편제보성소리축제 시상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