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 동구 조선대학교 ‘캠퍼스 새봄맞아 문화 조성 빛 밝히다’ - ‘소수정에로 선발된 학생들 학습 의욕 고취’
  • 기사등록 2013-03-21 12:00:22
기사수정
조선대학교가 다양한 학습팀 운영을 통해 캠퍼스 새봄을 맞아 문화 조성으로 빛을 밝히고 있다.

이번 학습은 소수정예로 선발된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파워러닝 프로그램, 기초학력을 키우는 BEST 프로그램, 협동학습을 통해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는 SOS 스터디지원 프로그램으로 알찬 시간을 갖는다.

또 학생들이 자유롭게 토론하고 공부할 수 있는 스터디룸을 개설하여 학습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학생회관 3층에 새롭게 마련한 4개의 스터디룸은 5명 이상의 학생이 1주일 전에 신청하면 한 그룹 당 주 3회, 1회 2시간 이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신청할 때 미리 요청하면 4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학습팀은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기르고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어 성공적인 학교생활로 이끌어준다.

△파워러닝(power learning) 프로그램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박현주)에서 총 4주 동안 진행되는 집중 트레이닝 워크숍이다. 1기에 15명씩 소수정예 인원을 선발하여 매주 수요일 교수학습개발팀 학습상담실(본관 3148호)에서 진행한다. 주제는 ‘YES를 이끌어 내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이지은 교수학습법 책임교수(교양학부)가 프레젠테이션의 기획과 설계 전략 등을 이론부터 실제까지 집중적으로 강의한다.

1주차는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전략, 2주차는 프레젠테이션 기획, 3주차는 슬라이드 디자인, 4주차는 발표 실습 및 피드백으로 진행한다. 매 학기 두 차례 실시하며 참가 학생에게는 문화마일리지 적립, 매주 학습 관련 WORKSHEET 제공, 프레젠테이션 모습을 담은 개인별 CD 제공 등의 혜택을 준다.

△BEST(Basic Education about Subject by Tutor) 프로그램 =학생들이 학습팀을 구성하여 3학년~4학년 학생 튜터의 지도를 통해 기초과목 학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기초학습 능력을 보강하고 선후배와 동기 간 돈독한 정을 쌓을 수 있으며 성적을 올릴 수 있는 1석 3조 프로그램이다.

기초교육대학(학장 이종범)은 이번 학기에 기초학력 보강을 희망하는 학생의 신청을 받아 5명~10명 이내로 18개 학습팀을 운영한다. 수학 6팀, 과학(물리, 화학, 생물) 6팀, 영어 6팀을 구성하여 3학년~4학년 학생 튜터가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8주간 학습팀을 지도한다.

튜터는 8주 수업계획서를 작성하여 학습을 지도하고 주차보고서와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튜티들은 튜터링 활동에 참여한 후 활동 노트를 제출한다. 튜터에게는 수당을 지급하고 문화 마일리지를 제공하며 투티들도 문화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다.

△SOS(Study Of Success) 스터디지원 프로그램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주요 관심사에 관한 정보 공유를 통해 소통 능력을 키우는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이번 학기에 교양, 전공, 교직 과목을 공부하는 그룹스터디 60개 팀을 운영한다. 학부 1~4학년 학생 4명~6명으로 구성된 학습팀은 3월 25일부터 5월 24일까지 8주간 함께 공부하며 매주 학습보고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8주간 학습활동이 끝나면 최종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학생학습팀에게는 학습지원금과 학습 공간을 제공하고 문화마일리지를 부여하는 혜택을 준다.

한편, 교수학습지원센터가 지난 2011년 학생학습팀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92.5%가 SOS 프로그램이 학습습관 형성에 도움이 됐으며, 88.6%가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전공에 관한 관심 증가(33.1%), 전공(교양) 심화학습에 도움(21.8%), 성적관리에 도움(22.1%), 예습 및 복습 습관(10.4%), 능동적 태도 및 자신감 확보(8.1%)에 도움을 받았다고 답해 이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데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9675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하동군 100년 이상된 고차수 식재 ‘다원결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성공 기원 ‘강속구’ 던져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