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유채꽃 색깔과 유채꽃 경제 - 농업 칼럼니스트 농학박사 허북구
  • 기사등록 2024-04-08 08:43:48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유채는 전통적으로 채소, 식용유, 식품, 화장품, 동물 사료, 밀원, 녹비용 등과 같은 용도에 사용되었다. 유채 재배는 이들 재료의 수요를 충당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면서 유채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생겼다. 그것은 유채꽃의 관상성이다. 집단적으로 개화된 노란색 꽃이 인기를 얻자 지자체에서는 유채를 집단적으로 식재해 지역민들에게 아름다운 꽃이 있는 풍경을 제공하는 것과 함께 유채꽃을 통해 방문객을 유치해 지역 주민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곳들이 늘어나고 있다.

 

유채의 장식적 가치는 봄철 농업 관광 측면에서 비중이 커지면서 지역에 따라서는 전통적인 용도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관광용으로 사용되는 유채꽃 색상은 주로 노란색으로 단순해 미적 피로감이 커져 식상함까지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유채꽃 관광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라도 다양한 색상의 유채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유채꽃은 색상의 다양화에 의해 관상용 관광 효과 증대 외에도 수분 매개자를 유인하고 수분 효율을 높이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종자 순도를 식별하고 마커 보조 선택 육종을 위한 지표 문자로 사용할 수 있는 등 색색의 유채꽃 품종 육성의 필요성은 매우 높다.

 

다양한 색깔의 유채꽃 육성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우선 십자화과 식물인 유채를 같은 십자화과 식물로 노란색 외에 흰색, 분홍색 꽃을 피우는 등 미세한 보라색 흰색 꽃, 분홍색 꽃, 주황색 꽃, 보라색 꽃은 피우는 무 등과 교배를 하면 노란색 외의 꽃을 가진 유채를 육성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돌연변이 유발 육종, 유전 공학 및 기타 방법에 의해서도 다양한 색깔의 꽃을 피우는 유채꽃을 육성할 수가 있다. 실제로 현재 중국 남서부 운남성(윈난성, 雲南省)에는 30여 가지 색깔의 유채꽃이 피어 있으며, 이들 꽃은 농업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운남성의 다채로운 꽃은 운남농업대학교 운남대만특색농업산업화기술연구센터(Yunnan and Taiwan characteristic agricultural industrialization engineering research center)에서 개발한 것인데 다양한 육종법과 유전 공학 기술을 활용한 것이다.

 

중국 운남성 외에 강서(장시, 江西), 강소(장쑤, 江蘇), 호남(후난, 湖南) 등의 지방에서도 보라색, 복숭아색, 체리색을 띤 많은 유채꽃이 피어 있다. 이것들은 중국 강서농업대학교(江西農業大學校) 푸동휘(Fu Donghui) 교수팀이 수년간 수십 가지 색상을 가진 품종을 육성한 연구 결과이다.

 

유채를 전통적인 용도에서 벗어나 농업 관광을 위한 꽃에 초점을 맞춘다면 다양한 색깔의 꽃과 개화 시기의 촉진과 개화 기간의 연장 등 품종 육성의 범위와 목표는 더욱더 확장될 수가 있고, 유채꽃의 종자의 새로운 수요를 유발할 수가 있다.

 

그에 따라 농업 관광을 통한 지역 농업 소득 증대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하고, 시대에 맞는 유채꽃 경제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쉽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7190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성공 기원 ‘강속구’ 던져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